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간 원격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지도자의 교수학습 역량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S대학교에 재학 중이면서 발달장애인 대상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해본 경험이 다년간 있으며, 실시간 원격의 형태로도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지도자로 참여한 경험이 있는 특수체육전공 대학원생이며, 총 4명으로 구성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한 귀납적 범주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도자의 역량을 크게 ‘교수학습 기반 역량’과 ‘교수학습 역량’으로 2개의 역량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교수학습 전반에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교수학습의 기반 역량’의 경우, 이를 구성하는 하위 능력으로 ‘발달장애인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력’,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 ‘신체활동 종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력’, ‘학습 테크놀로지 활용 능력’ 4가지를 포함하였다. 한편 ‘교수학습 역량’은 ‘프로그램 설계 역량’, ‘프로그램 실행 역량’, ‘프로그램 평가 역량’으로 하위 역량을 설정하였고, 이는 다시 역량 다발을 구성하는 지도자의 능력으로 세분화하였다. ‘프로그램 설계 역량’에는 ‘맞춤형 프로그램 구성 능력’, ‘난이도별 과제분석력’ 등을 포함한 4가지 능력을, ‘프로그램 실행 역량’에는 ‘대면보다 과장된 진행 능력’, ‘다양한 수업 모델 활용 능력’ 등을 포함한 5가지 능력을, ‘프로그램 평가 역량’에는 ‘현장 피드백 수합 능력’, ‘수업 성찰 및 보완 능력’을 포함한 2가지 능력을 범주화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발달장애인 대상 실시간 원격 신체활동을 지도하기 위한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교수학습 역량에 대한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