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가상 박물관은 사용자의 참여적 체험과 소통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상 박물관의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사용자 경험의 차이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상호작용 유형 4가지로 설정하고 실증적 실험·조사방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사례 5종)의 모든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사용자 경험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사용자 경험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3가지 상호작용에서 ‘내적지각’, ‘행동유발성’, ‘현존감’, ‘공유성’ 그리고 ‘사회성’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가상 박물관을 기획, 제작, 큐레이션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경험을 고려한 상호작용 및 제작방식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강화학습을 활용한 2D 게임 레벨 평가 기법 = 2D game level evaluation techniques using reinforcement learning 노기범, 서범주, 강신진 p. 3-13
크로스 플랫폼 게임의 휴리스틱 평가 연구 = Usability evaluation for cross-play game : focusing on the casual racing game <Kartrider : Drift> 김경민 p. 15-24
팬덤계기에 따른 e스포츠 관람만족이 대회 추천의향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the impact of e-sports viewing satisfaction based on fandom motivation on the intention and satisfaction of recommending competitions : focused on League of Legends : 리그 오브 레전드를 중심으로 박성은 p. 25-35

가상 박물관의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사용자 경험 분석 = Experience analysis on the types of interaction in virtual museum 홍민정, 김미진 p. 37-48

한국 전통 문양을 활용한 게임 캐릭터 의상 디자인 연구 = A study on game character costume design using traditional Korean patterns 박민규, 서갑열 p. 49-63
e스포츠 경기 기보(棋譜)가 게임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 = The purpose of players referring to notation of e-sports game play 김수완, 장병희 p. 65-80
SoundLOGO = SoundLOGO : research on methods and effects of creating musical sonification using GPS data : GPS 데이터를 이용한 음악적 소니피케이션 생성 방법과 효과에 관한 연구 임양규 p. 81-90
장르별 보드게임 디자인 구성요소의 상대적 중요도 연구 = A study on the relative importance of board game design components by genres 이은정 p. 91-103
이스포츠 시청 결정요인의 문화 차이 연구 = A study of cultural differences in the determinants of esports viewing : focusing on the number of people watching League of Legends LCK, LEC, and LCS live stream : 리그오브레전드 LCK, LEC, LCS 라이브 스트리밍 실시간 접속자 수를 중심으로 김종호, 박정은, 박규빈, 김기한 p. 105-120
데이터마이닝 수업을 위한 교수 으뜸원리 기반 플립러닝 교수법의 적용 연구 = An investigation into applying the flipped learning with the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for the data mining course 이지나, 이영숙, 이지연 p. 121-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