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1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의 유럽지리 서술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산업 및 경제지리 내용을 중심으로 = A critical review on the description of geography of Europe in high school "world geography" textbooks : focusing on the contents of industrial and economic geography / 이민환 ; 류나영 1
요약 1
Abstract 1
I. 서론 1
II. 현행 세계지리 교육과정의 유럽지리 내용 요소 2
III. 유럽지리 내용 서술에 대한 비판적 고찰 4
1. 산업 구조 변화 과정의 서술 논리 취약 4
2. 공간 현상의 원인이 아닌 공간 요소의 암기 유도 8
3. 서유럽 중심의 지나친 일반화와 동유럽의 배제 9
IV. 결론 및 제언 10
참고문헌 10
|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 1 | 교육부, 2018,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8-162호 [별책 7]. | 미소장 |
| 2 | 김다원, 2018, “초등학교 지리교육과정에서 지역학습 구성방식과 내용구성 변화 분석,” 한국지리학회지, 7(3),261-274. | 미소장 |
| 3 | 김다원, 2019, “학습자 주도 탐구형 초등 지리 교과서 내용구성 논의: 영국·미국 초등 지리 영역 교과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지리학회지, 8(2), 109-120. | 미소장 |
| 4 | 김정숙·박선미, 2022,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의 난민내용 분석,”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30(4), 47-63. | 미소장 |
| 5 | 김한승·최재영, 2017, “지리교육에서 카스피 해 자원 분쟁 활용에 대한 고찰,” 한국지리학회지, 6(2), 101-112. | 미소장 |
| 6 | 박철웅·조성호·강은희·이강준·홍철희·박병철·김지현·백승진·최재희, 2019, 「고등학교 세계지리」, 서울: (주)미래엔. | 미소장 |
| 7 | 손명철, 2014, “중학교 사회교과서의 학습활동 분석과 재구성: 현행 중학교 「사회 ①」교과서 지리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2(3), 61-70. | 미소장 |
| 8 | 손명철, 2020, “고등학교 한국지리 과목 지역지리 단원에 대한 비판적 검토: 2015 개정 교육과정과 3종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8(3), 15-26. | 미소장 |
| 9 | 신정엽·이정식·이경희·양희경·김봉수·유상철·박재현·박천영·박철진, 2019, 「고등학교 세계지리」, 서울: 천재교육. | 미소장 |
| 10 | 이동민·권은주·최재영, 2016, “초등사회과 지리영역에서 도시 관련 내용에 대한 다중스케일적 수업 적용 방안 모색,” 한국지리학회지, 5(3), 263-273. | 미소장 |
| 11 | 이동민·최재영, 2015, “다중스케일적 접근의 지리교육적 의의와 가능성: 초등사회과 세계지리 영역에서의 지역인식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3(2),1-17. | 미소장 |
| 12 | 이세희, 2019,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의 도시 단원 내용 분석: Romey 기법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3 | 이형상, 2021, “지식 중심의 국가교육과정에 근거한 영국 초등학교 지리교과서의 내용 분석,” 한국지리학회지, 10(1),37-50. | 미소장 |
| 14 | 장양이, 2021, “한·일 중학교 사회과 지리 영역의 도시 내용비교 분석,” 한국도시지리학회지, 24(2), 189-202. | 미소장 |
| 15 | 최병천·유성종·강성열·김덕일·우연섭·이우평·김시구·이훈정·엄주환·남길수·김차곤·이화영·이두현·강문철·윤정현·김진형·방완석, 2019, 「고등학교 세계지리」, 서울: (주)비상교육. | 미소장 |
| 16 | 함경림, 2021, “세계지리 교과서에서 논쟁문제를 다루는 방식: 주제, 쟁점의 범위, 학습목적과 전략을 중심으로,”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9(3), 23-37. | 미소장 |
| 17 | 황병삼·천종호·이준구·이해창·천재호·강재호, 2019, 「고등학교 세계지리」, 서울: (주)금성출판사. | 미소장 |
| 18 | Allen, R.C., 2023, The transportation revolution and the english coal industry, 1695–1842: A geographical approach, The Journal of Economic History, 83(4), 1175-1220. | 미소장 |
| 19 | Butlin, R.A. and Dodgshon, R.A., eds., 1998, An Historical Geography of Europ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 20 | Murphy, A.B., 2005, The changing geography of Europeaness, Geopolitics, 10(3), 586-591. | 미소장 |
| 21 | Oei, P.-Y., Brauers, H., and Herpich, P., 2020, Lessons from Germany’s hard coal mining phase-out: Policies and transition from 1950 to 2018, Climate Policy, 20(8), 963-979. | 미소장 |
| 22 | Unwin, T., ed., 2017, A European Geography,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 미소장 |
| 23 | Port Economics, Management and Policy, https://portecon omicsmanagement.org/pemp/contents/part2/changinggeography- of-seaports/evolution-port-rotterdam/ (2024년 2월 22일 접속).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 전화번호 |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3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