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내 단독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초임 특수교사의 어려움 및 지원 요구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내 단독 특수학급에 첫 발령을 받은 초임 특수교사 7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고 연속적 비교 분석법(Constant Comparative Method)을 활용하여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4개의 카테고리, 14개의 대주제 하에 19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초임 특수교사는 지원의 부족과 관계 형성 등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체계화된 지원 제공과 교원양성기관에서의 변화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각 주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초임 특수교사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를 파악한 뒤,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