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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프랑스 시민교육의 시대적 변천과 쟁점을 살펴봄으로써 국민국가와 다문화 사회라는 맥락을 동시에 아우르는 시민교육에 관한 논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례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프랑스 대혁명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프랑스 시민교육의 연원을 짚은 뒤, 공화주의 모델을 토대로 제도화된 시민교육이 프랑스 사회의 역사·문화적 변동에 따라 진화하는 양상을 따라간다. 이어서 시대적 상황에 따라 새롭게 구성되어 온 시민권 개념이 구체적으로 학교 교육 현장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탐구하고, 여기서 제기된 문제들과 미래의 시민교육을 향한 대안적 논의까지 소개한다. 최초의 프랑스 시민교육은 공화국의 시민을 양성한다는 목표를 갖고 탄생하였으나, 이민과 유럽연합 출범, 세계화에 따라 시민권에 관한 현대적 개념과 개인들의 새로운 정체성을 포용하며 그 이념 및 방향의 범주를 확대해 오고 있다. 문화적 동질성과 사회적 권리에 대한 평등성을 전제하는 프랑스식 공화주의가 종교적, 민족적 다양성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전해 온 사상적 기반으로서 인권에 기반한 시민권, 다문화를 유럽식으로 해석한 상호문화적 관점 등이 나타난다. 이는 오늘날 프랑스 사회가 민주주의와 보편적 문화에 기초한 새로운 형태의 시민공동체를 구성하기 위해 쏟는 노력을 반영하며, 공화주의 사회 모델과 상호문화주의, 더 나아가 공동체주의의 병립 가능성을 프랑스 대혁명의 기본 정신인 다양성 존중과 연결하여 검토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단일한 역사와 언어를 공유하는 국가, 민족적 정체성을 딛고 새로운 형태의 시민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미래의 시민교육을 고민하는 프랑스의 사례는 최근 본격적인 이민과 다문화 사회를 준비하는 한국의 시민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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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사회과 교사의 수업전문성 영향 요인 분석 = An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ism of social studies teachers : focusing on teacher and school factors : 교사 요인과 학교 요인을 중심으로 이동훈 p. 1-39

Exploring the impact of political changes in the lives of tribal and minority communities in Nepal = 네팔의 정치적 변화에 따른 부족 및 소수 민족 공동체의 삶에 일어난 변화에 관한 연구 Punam Pathak p. 41-64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헌법교육 내용 분석 = An analysis of constitutional education content in middle school social studies textbooks 배화순 p. 65-107

왜 어떤 사람은 금융사기에 더 취약한가? = Why are some people more susceptible to financial fraud? : 금융사기 취약성과 개인 특성 한진수 p. 109-128

사회과에서의 추상적 개념 학습을 위한 은유 모형(Metaphor Model) 현장 적용 연구 = Field application research on metaphor models for abstract concept learning : focused on the concept of liberty : 자유 개념을 중심으로 김왕근 p. 129-148

프랑스 시민교육의 시대적 변천과 쟁점 = Historical changes and issues in French civic education : from citizens of the republic to citizens of the world : 공화국의 시민에서 세계시민까지 이정미 p. 149-177

미국 사회과 교육실습에서의 슈퍼바이저 역할 유형화 = A typology of supervisor roles in student teaching practicum of social studies education in the U.S. : implications for practicum semester system : 실습학기제를 위한 함의 윤현신, 최윤정 p. 179-205

학교 시민교육의 교수·학습 개념틀 분석 = Examining the key components of a pedagogical framework for school citizenship education : a Delphi survey approach : 델파이 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배화순, 이수정, 최정순, 구정화, 이소연 p. 207-242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사회과 시민교육에서의 함의 = Conceptual understanding of digital citizenship and implications in citizenship education of social studies 성경희 p. 243-274

중등 사회과 교사의 감정노동 특징에 관한 질적 연구 = A qualit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labor of secondary social studies teachers 김찬미, 전진현 p. 275-303

청소년의 시민 미디어 리터러시가 정파적 가짜뉴스에 대한 판단 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adolescent's civic media literacy on judgment behavior in the context of partisan fake news 송미리 p. 343-377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정책에 드러난 시민성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citizenship revealed in digital literacy education policy : focusing on the cases of France and Germany : 프랑스, 독일의 사례를 중심으로 남유진, 강희영, 김현수 p. 305-341

사회자본이 청소년의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social capital on youth citizenship 홍승표 p. 379-413

참고문헌 (4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현주(2022). 프랑스의 이민자 통합을 위한 정책의 변화와 흐름. 한국프랑스학논집, 119, 51-78. 미소장
2 심성보(2017).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학논집, 67, 93-122. 미소장
3 이기라(2015). 프랑스 교양교육의 역사와 이념: 인문교양에서 시민교육으로. 한국교육, 42(4), 5-28. 미소장
4 이기라(2017). 프랑스 민중교육 전통과 ‘학교 밖’시민교육: 정치적 이념과 제도화 과정을 중심으로. 교육사상연구, 31(2), 29-47. 미소장
5 이기라(2021). 프랑스 시민교육의 탐색을 통한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함의에 대한 고찰. 초등도덕교육, 75, 265-297. 미소장
6 이범웅(2015). 한국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 초등도덕교육, 49, 33-65. 미소장
7 한승준(2008). 프랑스 동화주의 다문화정책의 위기와 재편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보, 42(3), 463-486. 미소장
8 Abdallah-Pretceille, M. (2011). L'éducation interculturelle:«Que sais-je?» n° 3487.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미소장
9 Akkari, A. (2001). Pedagogy of the oppressed and the challenge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terchange, 32(3), 271-293. 미소장
10 Akkari, A. & Radhouane, M. (2019). Les approches interculturelles en education : entre theorie et pratique. Presses universitaires de l’Universite Laval. 미소장
11 Audigier, F. (2000), « Concepts de base et compétences-clés pour l'éducation à la citoyenneté démocratique. Conseil de l'Europe », DGIV/EDU/CIT (2000) 23, Scuola & città, 2002, 3, pp. 156-183. 미소장
12 Audigier, F. (2004). Quelques étudiants genevois et le concept de citoyenneté. Spirale-Revue de recherches en éducation, 34(1), 127-140. 미소장
13 Audigier, F. (2007), L'éducation à la citoyenneté dans ses contradictions, Revue internationale d'éducation, n° 44, pp. 25-34. 미소장
14 Becquet, V. (2009). Se saisir du conseil de la vie lycéenne: des principes à l’exer-cice de la fonction de délégué. Carrefours de l'éducation, (2), 65-80. 미소장
15 Bergamaschi, A., Blaya, C., Stef, J., & Arcidiacono, F. (2021). Prevention of blatant and subtle prejudices as perceived by students: when teachers have their say. Swis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3(2), 297-310. 미소장
16 Camilleri, C., Cohen-Emerique, M., & Abdallah-Pretceille, M. (1996). Chocs de cultures: concepts et enjeux pratiques de l'interculturel. L'Harmattan. 미소장
17 Cicchelli, V. (2012). L'esprit cosmopolite: Voyages de formation des jeunes en Europe. Presses de Sciences Po. 미소장
18 Coignard, T., & Lerenard, M. (2022). L’éducation à la citoyenneté hier et aujourd’hui. Lumières, (9), 5-14. 미소장
19 Deardorff, D. K. (2020). Manual for developing intercultural competencies: Story circles (p. 116). Taylor & Francis. 미소장
20 Dubet, F. (1999). Pourquoi changer l'école?. Paris, Textuel. 미소장
21 Dubet, F. (2020). Enseigner la citoyenneté. Les Grands Dossiers des Sciences Humaines, (58), 50-53. 미소장
22 Éducation et Sociétés-42. (2018). Presentation: Le retour de l’education morale. Nouvelles perspectives de bien commun, rearmement de la critique. Education et societes, 42, 5-12. 미소장
23 Galichet, F. (2005). L’éducation à la citoyenneté dans les programmes d’enseigne-ment français nécessairement laïcs et leur mise en œuvre. In Colloque international salésien de Lyon. 미소장
24 Gouaich, K., & Chnane-Davin, F. (2022). Decrire les plurilinguismes en France. Les pratiques langagieres familiales des eleves alloglottes et allophones. Travaux neuchatelois de linguistique, 77, 67-82. 미소장
25 Joliat, F., & Terrien, P. (2021). Musique à l’ecole: des projets affiliatifs et interculturels au service du Projet Education 2030 de l’OCDE. Questions Vives. Recherches en education, (35), 55-84. 미소장
26 Lauwerier, T., & Akkari, A. (2020). Modeles nationaux d’integration de migrant·e·s et resultats PISA: elements pour un debat. Revue Suisse Des Sciences De l’education, 42(1), 84-107. 미소장
27 Mougniotte, A. (1991). Les débuts de l'instruction civique en France. Presses universitaires de Lyon.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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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Ogbu, J. U. (1991). Minority coping responses and school experience. The Journal of Psychohistory, 18(4), 433.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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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Pagé, M. (1996). Citoyenneté et pluralisme des valeurs. In F. Gagnon, M. McAndrew & M. Pagé (dir.), Pluralisme, citoyenneté et éducation (pp. 165-188). Paris-Montréal, L’Harmattan. 미소장
32 Pagé, M. (2001). L’éducation à la citoyenneté devant la diversité des conceptions de la citoyenneté. In M. PAGÉ, F. OUELLET & L. CORTESAO (dir.), L’éducation à la citoyenneté (pp. 41-54). Sherbrooke, éditions du CRP. 미소장
33 Pagoni, M. (2009). Rencontre avec François Audigier : Éducation à la citoyenneté et participation. Carrefours de l'éducation, (28), 150-156. 미소장
34 Pagoni, M., Haeberli, P., & Poucet, B. (2009). Participation et éducation à la citoyenneté. Carrefours de l'éducation, (2), 3-8.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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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시민권·국제연대 교육위원회. (2020). https://www.agenda-2030.fr/IMG/pdf/role-essentiel-education-citoyennete-et-solidarite-internationale-argumentaire.pdf (검색일: 2024. 3. 10.) 미소장
37 프랑스 국회 홈페이지. (n.d.). Condorcet (20 et 21 avril 1792). https://www2.assemblee-nationale.fr/decouvrir-l-assemblee/histoire/grands-discours-parlementaires/condorcet-20-et-21-avril-1792 (검색일: 2023. 12. 1.) 미소장
38 프랑스 상원 법령정보센터. (n.d.a). Loi du 16 juin 1881 établissant la gratuité absolue de l'enseignement primaire dans les écoles publiques. https://www.senat.fr/connaitre-le-senat/lhistoire-du-senat/dossiers-dhistoire/les-lois-scolaires-de-jules-ferry/les-lois-scolaires-de-jules-ferry-loi-du-16-juin-1881-etablissant-la-gratuite-absolue-de-lenseignement-primaire-dans-les-ecoles-publiques.html (검색일: 2023. 11. 26.) 미소장
39 프랑스 상원 법령정보센터. (n.d.b). Loi du 28 mars 1882 sur l'enseignement primaire obligatoire. https://www.senat.fr/connaitre-le-senat/lhistoire-du-senat/dossiers-dhistoire/les-lois-scolaires-de-jules-ferry/les-lois-scolaires-de-jules-ferry-loi-du-28-mars-1882-sur-lenseignement-primaire-obligatoire.html (검색일: 2023. 11. 26.) 미소장
40 프랑스 교육부. (2023. 8.). Le parcours citoyen. https://www.education.gouv.fr/le-parcours-citoyen-5993 (검색일: 2023. 12. 21.) 미소장
41 프랑스 교육부 교육자료센터. (2023. 5). Le parcours citoyen de l'élève. https://eduscol.education.fr/1558/le-parcours-citoyen-de-l-eleve (검색일: 2023. 12. 21.)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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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르몽드. (2023. 12. 20.). Loi sur l’immigration: une rupture politique et morale. https://www.lemonde.fr/idees/article/2023/12/20/loi-sur-l-immigration-une-rupture-politique-et-morale_6206843_3232.html (검색일: 2024. 2. 5.)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