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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미디어 환경의 변화, 기업의 마케팅 방향의 변화에 따라 라이브 커머스와 같은 비대면 쇼핑이 활성화되었다. 비대면 쇼핑은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데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이용의 편리성, 간편한 결제 방법, 높은 상호작용성, 오락적 콘텐츠의 제공 등의 영향으로 쇼핑에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의존하게 하는 측면도 있다. 이 연구는 비대면 쇼핑의 편리함 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쇼핑중독의 문제점을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위해 최근 3개월 이내 라이브 커머스나 온라인 쇼핑 경험자 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자기결정성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기본심리욕구와 고립공포감(FoMO)이 내재적 동기와 쇼핑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기본심리욕구를 구성하는 변수는 내재적 동기를 매개하여 쇼핑중독에 이르고 있었다. 고립공포감은 내재적 동기를 통한 간접효과와 더불어 쇼핑중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