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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남한과 북한의 국어교육 통합을 위한 기초 연구의 일환으로서 한글 자모 교육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한글 자모 교육은 공교육의 마땅한 책무라는 점에서 탈분단 시대 이후에도 그 필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남한과 북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한글 자모 교육 양상을 교육과정과 교과서 차원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때 남한 학습자와 북한 학습자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지 않고 출생지, 국어의 지위, 교육 담당 기관 등을 고려하여 남북한 학습자의 유형을 세분화하였다. 이에 따라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층위의 남북한 학습자를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재와 탈북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등으로 연구 대상의 범위를 넓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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