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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에게는 일본어 수수표현에 있어서, 「与える」「受ける」를 사용해야 할 곳에, 각각「あげる」「もらう」를 사용하는 오용이 빈번하게 관찰된다. 이 오용은, 단순히 "일본어「あげる」=한국어「주다」", "일본어「もらう」=한국어「받다」"라고 생각하여 생긴 것이라고 생각된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与える・受ける」는 직접목적어가 추상명사일 때 사용된다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 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与える・受ける」의 직접목적어가 구상명사인 용례가 관찰된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어능력시험의 어휘를 중심으로 일본어 코퍼스의 용래를 사용하여 일본어 수수동사와의 콜로케이션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오용을 방지하기 위한 일본어「あげる・与える/もらう・受ける」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안하였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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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文型を中心とした動詞の分析 = 문형을 중심으로 한 동사 분석 : 「習う」「学ぶ」를 예로 : 「習う」「学ぶ」を例に 金俸呈 p. 3-27

『日葡辞書』所収仏教語彙について = 『일포사전』에 수록된 불교어휘에 대하여 : 「仏法語」를 중심으로 : 「仏法語」を中心に 申雄哲 p. 29-52

謝罪場面での望ましい行動に関する日韓比較 = 바람직한 사죄장면 행동에 과한 한일비교 : 설문조사 결과에서 : アンケート結果の語彙分析から 持田祐美子 p. 53-68

일본어 교과 논리 및 논술 교과목의 실제와 과제 = 『日本語教科論理及び論述』の授業運営の現況と課題 : 国内の師範大学日語教育科の授業概要を中心に : 전국 일어교육과의 교과목 개요를 중심으로 김현주 p. 69-86

한일 사회적 거짓말 화행 비교 연구 = 日韓、社会的噓の発話行為比較研究 : 感謝と共感状況を中心に : 감사와 공감의 상황을 중심으로 심현보 p. 87-117

韓国人日本語学習者の誤用を手がかりとした 授受表現の教え方に関する一考察 =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의 오용에 착목한 일본어 수수표현의 지도법에 대한 고찰 : 「あげる·与える/もらう·うける」와 「주다·받다」의 대응관계를 중심으로 : 「あげる·与える/もらう·受ける」と「주다·받다」の 対応関係を中心に 李在鉉 p. 119-136

MZ세대 신체접촉에 관한 한·일 비언어 행동의 고찰 = MZ世代の身体接觸學に関する日·韓非言語行動の考察 최정희 p. 137-166

異類の嫁入物における一九作合巻『怪談ねこの娵入』の特徴考 = 이류혼인물속 잇쿠작 고칸 『괴담 고양이의 혼인』 특징연구 : 쓰쇼작 기뵤시 『모자제분희망에따라/고양이의 혼인』과 잇쿠작 고칸 『요괴의 혼인』과의 비교 : 通笑作黄表紙『去ル御子様御望ニ付猫嫁入』と 一九作合巻『化物の娵入』との比較を通して 康志賢 p. 167-195

『更級日記』における自照の意義 = 『사라시나 일기』에서 보이는 자조의 의의 : 모노가타리를 대하는 다카스에 딸의 시선을 중심으로 : 物語に対する孝標女の視線を中心に 権桃楹 p. 197-214

오토기조시 『슈텐동자(酒呑童子)』 내러티브 고찰 = お伽草子『酒呑童子』のナラティブ考察 : 요괴와 영웅의 가변적 정체성을 중심으로 이용미 p. 215-235

『神道集』に現れた諏訪神 = 『신토슈(神道集)』에 나타난 스와 신(諏訪神) : 신들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 神々との関係づけを中心に 韓正美 p. 237-252

한일 양국의 원작과 리메이크 드라마의 비교분석 = 韓日の両国における原作とリメイクドラマの比較分析 : 『ハケンの品格』と 『미생(ミセン)』を中心に : 『ハケンの品格』과 『미생』을 중심으로 김채현 p. 253-280

이노우에 히사시 『데구사리신주(手鎖心中)』에 소환된 에도 게사쿠의 세계 = 井上ひさし『手鎖心中』に蘇った江戸戯作の世界 : 模倣と創造を通して作家の道を明らかにする : 모방과 창조를 통해 작가의 길을 밝히다 손정아 p. 281-304

일본 수상과 야스쿠니 신사 참배문제 = 首相と靖国神社参拝問題 : 安倍·菅·岸田首相に対する3つの影響要因分析 : 아베·스가·기시다 수상에 대한 세 가지 영향요인 분석 유연정 p. 305-329

介護福祉士制度導入後の人材マネジメントの現状と課題 = 장기요양보험제도 도입에 따른 개호인재육성의 현황과 과제 : 日本の介護福祉士教育の変遷が韓国に示唆するもの 松山純子, 柳在相 p. 331-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