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제4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는 5종 上・下권 10권으로 발행되었다. 본고는 제4차 교과서에 나타난 복합동사를 분석한 것으로 이충규(2022a, 2022b, 2023a, 2023b)에 이은 다섯 번째 연구이다.

본고에서는 1)제4차 교과서의 전체어수와 개별어수, 2)제4차 교과서 신출 복합동사, 3)제4차 교과서 전용 복합동사, 4)교육과정 중복도5 이상의 복합동사, 5)기본 어휘에 포함되어 있는 복합동사, 6)개별 학습 항목으로 제시된 복합동사, 7)3종~5종 교과서에서 공통으로 출현하는 복합동사, 8)연습 문제 제시를 위한 신출 복합동사를 각각 제시하였다. 이 중 네 번째 목록인 교육과정 중복도5 이상의 복합동사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 중복도9:差し上げる、出掛ける・교육과정 중복도8:乗り替える、召し上がる、申し上げる・교육과정 중복도7:飛び込む、話し合う・교육과정 중복도6:思い出す、助け合う、出来上がる、引っ越す、吹き出す、降り続く、見下ろす・교육과정 중복도5:言い切る、書き表す、繰り返す、吸い込む、立ち並ぶ、食べ過ぎる、出会う、通り過ぎる、取り上げる、成し遂げる、見付かる、見付ける、見詰める、見渡す、申し込む、持ち帰る

이들은 상대적으로 더 많은 교육과정에서 중복해서 출현했다는 점에서 향후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 집필시에 우선적으로 참고할 만한 목록이 될 수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韓日の災害情報文のあり方とプレイン・ランゲージの観点からのサバイバル教育 : 日本人の韓国語学習者を中心に 李尚秀, 金玟住 p. 7-27

제4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 분석 : ‘동사+동사’형 복합동사를 중심으로 이충규 p. 29-51

『課題別会話コーパス』から見た日本語学習者による伝聞表現の使用特徴 : 日本語母語話者との比較を通して 張未未 p. 53-69

메타버스 기반 일본어 음성수업 실습 사례 연구 이윤아 p. 71-87

日本人幼児の「ようだ・みたいだ」の習得に関する縦断研究 崔延朱 p. 89-104

二字漢語動詞の自動詞構文スル-되다の特徴 : ヴォイスの連続性として 北見さとみ p. 105-122

「名詞+ながら」の文中における機能についての一考察 沼田浩通 p. 123-144

聴覚への共感覚的比喩「~+声」に関するメタファー分析 : SNS上のABAB型オノマトペを用いた表現の数量的調査に基づいて 黄勇, 濱田亮輔 p. 145-160

미용 분야에서의 일본어계 외래어의 인식과 위상 윤상한 p. 161-180

花咲爺話の一九作合巻『勧善花咲爺』・『昔咄手飼福狗』の作意と滑稽性考 康志賢 p. 181-196

日本の古代結婚に関する二三の習俗. その1, 『古事記』を中心として 王琪縁 p. 197-213

『일어일문학』 게재논문의 주제분석 : 일본문학분야(61집-100집)를 중심으로 김영찬 p. 215-232

근대 초기 국내 발행 일본어신문의 광고 심벌라이징 나승회 p. 233-250

간사이국제공항 건설 후 배후도시와 어촌지역의 지속가능 발전 사례 연구 孔美熙 p. 25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