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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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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땅설법 〈심청효행록〉의 가치를 입증하기 위해서 작성된다. 〈심청효행록〉은 별전으로 전승되는 것으로 중요한 연행 품목이다. 첫째, 땅설법의 품목으로 꼽히는 〈심청효행록〉의 자료 발견과 의의를 말하고자 한다. 이 전승본은 이른 바 심청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지만 초창기 불교 전승에 대한 일정한 의의와 수용 형태를 반영하고 있는 이야기라는 점에서 소중한 가치를 가진다. 심청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면서도 독자적인 전승의 형태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이 전승본은 관음신앙의 해안 전승 과정을 기록하고 있으므로 소중한 기여를 하고 있다. 북방불교와 다른 남방불교의 전승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는 자료이다. 『묘법연화경』 〈관세음보살보문품〉이나 『능엄경』의 원통이근선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자료라고 하는 점에서 중요하다.
셋째, 이 전승본에서 해안을 중심으로 하는 관음보살신앙의 전파와 정착이라는 관점의 중요한 가치와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강화도의 보문사, 남해 금산의 보리암, 양양 낙산사 등의 해수관음신앙을 근간으로 하여 우리 불교 전승의 역사에서 우리나라 땅설법의 형태를 재인식할 수 있는 결정적 근거이다. 땅설법은 민중들이 관음신앙을 구체적으로 받아들여 이야기, 노래, 춤, 연희 등의 기법을 활용하는 것으로 초창기 불교역사적 전승을 알 수 있는 소중한 가치를 가진다.|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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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一然, 魚山佛影, 「三國遺事」 塔像 第四 | 미소장 |
| 2 | 「聖德大王神鍾銘倂序」 | 미소장 |
| 3 | 李鈺, 「浮穆漢傳」 | 미소장 |
| 4 | 「玉果縣聖德山觀音寺事蹟」 ; 「佛敎振興會月報」 7(京城: 佛敎振興會, 1915), 41-44면. | 미소장 |
| 5 | 李能和, 「朝鮮佛敎通史」 上·中·下卷, 新文館, 1918. | 미소장 |
| 6 | 茶如 스님 제공, 땅설법 「沈淸孝行錄」 | 미소장 |
| 7 | 김민구(2010), “민지(閔漬)와 유점사(楡岾寺) 오십삼불(五十三佛)의 성립”, 「불교학보」 제55집,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551-588쪽. | 미소장 |
| 8 | 김승호(2018), “창사연기담의 일고찰 : 문헌소재 석선설화를 중심으로”, 「한국문학연구」 57집,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41-70쪽. | 미소장 |
| 9 | 김태준(1990), 「증보조선소설사」, 박희병 교주, 한길사, 143-147쪽. | 미소장 |
| 10 | 김헌선(1989), “노정기의 서사문학적 변용”,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1 | 박경신(1986), “무속적 제의의 측면에서 본 변강쇠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2 | 이보형(2011), “삼회향(三回向) 땅설법의 공연적 특성 : 최정여 교수의 [사원잡희 “삼회향” 〈속칭 땅설법〉] 논문에 기하여”, 「한국음악문화연구」 제3집, 한국음악문화학회, 29-43쪽. | 미소장 |
| 13 | 이영수(2001), “「심청전」의 설화화와 그 전승 양상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4 | 정하영(1983), “심청전의 제재적 근원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6쪽. | 미소장 |
| 15 | 최운식, 박원배(1997), 「백령도-명승지와 민속순례-」, 집문당, 205쪽. | 미소장 |
| 16 | 최운식(2000), “심청전설’과 ‘심청전’의 관계”, 「고소설의 사적 전개와 문학적 지향」, 보고사, 653-659쪽. | 미소장 |
| 17 | 崔正如~(1976), 寺院雜戲 “三廻向”(속칭 땅설법), 「陶南趙潤濟博士古稀紀念論叢」, 조윤제박사고희기념논총간행위원회, 131-139쪽.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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