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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가야의 대외교류망 규명과 연구는 정치적인 이해관계와 맞물려 해석되는 경향이 강하며 기존연구는 5세기 후엽~6세기 초반 전후 아라가야 후기단계에 왜 및 소가야, 대가야, 신라권 장식 위세품과 토기류 위주의 대외교섭 연구에 집중된 경향을 보인다. 이에 대해 필자는 최근까지 조사, 연구된 고고자료를 토대로 백제, 왜, 중국 남조 위세품 등 동아시아의 다종다양한 국제적 성격의 유물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아라가야 대외교류망의 통시적인 변화양상을 살펴보았다. 아라가야의 대외교역망의 시기적 변화양상은 크게 3기로 나눌 수 있다.
1기는 2세기 후엽~4세기 초엽 경으로 이 시기 주요 교통로는 남강~낙동강 하천교역로와 양산단층선 및 울산 등의 내륙교통망, 동남해안교통로를 이용한 신라와의 토기를 매개로 한 교역을 시작으로 김해-부산 금관가야와 신라 중심의 교역체계 기반을 형성하였다.
2기는 4세기 전엽~5세기 전엽이며 마산 현동 집단에서 아라가야 양식 토기와 판상철부 등 교역과 관련된 유물이 다수 출토되는 점에서 연안 해상교역이 활성화된 것으로 보인다.
3기인 5세기 중엽~6세기 초엽은 아라가야 계층구조 상 1등급이자 왕인 아라사등부터 6등급인 거수층으로 분화된 3단계에 속한다. 가야읍 말이산 집단을 중심으로 마산-진동만을 중심으로 한 남해안 해안교역로를 통해 마한·백제, 왜, 중국 남조 등 동아시아 국외정치체와 다원적 교류망을 형성하는 시점이다. 아라가야 중심과 주변 지배층 묘역의 부장 양상은 아라가야가 백제의 동진과 서진하는 신라에 대응하기 위해 후기 가야세력뿐만 아니라 왜와의 교류도 일정 수준으로 지속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6세기 중엽 전후로는 소가야, 대가야, 창녕-신라 등의 국내 정치체와의 교류 중심으로 축소되는 경향을 보인다. 시기별 변화양상과 고고자료로 본 아라가야의 대외교역망은 2세기대 초기국가 수준의 교역에서 점진적으로 성장하여 영역 내 인적·물적자원의 활용과 주변 복속집단을 통제할 수 있는 권력의 강약, 지배층 중심의 준 고대국가의 교역형태로 발전했음이 확인된다. 특히 한반도, 왜뿐만 아니라 중국계 위세품의 확인은 아라가야도 고대국가의 광역시장권에 포함된 교역 대국 중 하나였음을 보여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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