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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과 같이(龍が如く)》는 현대 일본의 유흥가를 배경으로 야쿠자 출신의 남자 주인공과 조직의 성장과 몰락을 다루는 프랜차이즈 게임 시리즈이다. 폭력성과 선정성에 관한 논란도 있지만, 플레이어와 사회의 욕망을 자유롭게 드러내며 ‘뒷세계’에 기거하는 환대받지 못하는 약자들의 삶을 조망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본고는 시리즈에 등장하는 (재일)한국인 인물들은 가상과 실제를 경유하여 입체화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하였다. 게임이 구축한 가상의 서사에서 (재일)한국인 캐릭터는 한국(출신)의 범죄 조직인 진권파와 거미줄을 중심으로 등장한다. 이들은 반동적 기능에 한정된 조연으로 처음 등장하였다가 차츰 독자적인 서사를 구축하고 최종적으로는 매력적인 플레이어블 파티 캐릭터로 성장한다. 이들의 서사에서 한국은 분단국가이자 기술 강국이며 K-문화의 근원지로 재현된다. 한편 가상의 경계를 넘어 게임 외부의 실제에서 재구현되는 (재일)한국인 인물들은 (재일)한국인의 정체성을 국적과 이름을 통해 드러내거나 감추고 있으며, 이들이 디아스포라로서의 삶을 사는 데 국가/민족의 정체성은 일본 사회의 차별에서 결속을 이끄는 동시에 또다른 구속을 낳는 이중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렇듯 게임 시리즈에 등장하는 (재일)한국인 인물들은 게임 안팎에서 장소를 갖지 못한 이방인이자 소수자의 삶을 환기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일본 비디오 게임에 등장하는 (재일)한국인의 서사가 일본과 한국이라는 국적과 게임이라는 매체의 경계를 넘어 문화와 예술이 갖고 있는 보편적인 가치를 구현해나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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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중국 애니메이션 학파에 나타난 민족 의식 = The national consciousness in Chinese animation schools : focusing on scenographic space : 배경화법 공간을 중심으로 문단, 정태수 p. 5-36

일본 비디오 게임에서 가상과 실제를 경유하여 구현되는 (재일)한국인의 특성 = Characteristics of (Zainichi)Koreans implemented through virtual and real : focusing on Korean mafia in the 《Like a Dragon(Yakuza, 龍が如く)》 game series : ≪용과 같이(龍が如く)≫ 시리즈 내 한국인 폭력조직을 중심으로 이은우 p. 37-84

캐릭터 중심 리얼리티 예능 포맷의 창작 방법론으로서 트랜스아이덴티티 개념의 활용 = Utilizing the concept of transidentity as a creative methodology for character-driven reality entertainment formats : centered on <Seoul Check-in> : <서울 체크인>을 중심으로 이종현 p. 85-113

엘리아 술레이만 감독의 영화에서 드러나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과 역사 = The Israeli-Palestinian conflict and history revealed in Elia Sulaiman's film : focusing on <Divine Intervention>, <The Time That Remains>, and <It Must Be Heaven> : <신의 간섭>, <팔레스타인>, <여기가 천국>을 중심으로 임소연 p. 115-148

‘KBS 시사기획 창’ <GPS와 리어커>(2022)의 서사 구성 방식에 관한 분석 = Analysis on the narrative composition method of GPS and Rear Car(2022) : based on the structural framework of narrative research : 서사 연구의 구조적 틀을 바탕으로 채종윤, 함충범 p. 149-174

이타미 주조 영화의 ‘촉각적 시각성(Tactile Visuality)’ 확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tactile visuality' of Juzo Itami's films : focusing on the movie <Tampopo> (1985) : 영화 <담뽀뽀(タンポポ)>(1985)를 중심으로 한루 p. 175-205

(The) convergent aesthetics of <Arcane: League of Legends> = <아케인: 리그 오브 레전드>의 융합 미학 Park, Ji Yoon p. 207-247

Embodied intermediality = 체현적 상호매체성 : 이론적 고찰과 <뉴욕의 모든 베르미어들>(1990) 분석 : a theoretical investigation with an analysis of <All the Vermeers in New York> Park, Sun p. 249-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