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S시에서 실시한 중재반응모델을 적용한 읽기 기초학습기능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읽기 중재반응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2019년부터 S시에서 실시되었으며 매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있다. 중재 효과성은 사전-사후 결과 차이분석과 진전도의 변화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중재반응 모델을 적용한 읽기 기초학습기능 중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사전-사후 검사의 결과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중재반응 모델을 적용한 읽기 기초학습기능 중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읽기영역별 진전도 발달선의 변화는 어떠한가? 로 설정하였다. 2022년 읽기 기초학습기능 중재 프로그램의 1단계 보편적 선별단계에서는 6개교 3~5학년 1,655명이 선발되었으며 그 중 가장 읽기의 어려움이 심각한 학생 61명을 선별하여 개별 진단검사를 실시하여 읽기유창성, 어휘, 읽기이해 중재를 1학기에 39명에게 우선적으로 17회기 실시를 하고 반응이 낮은 학생 19명에게는 2학기에 추가 17회기를 실시하고 나머지 22명에게 17회기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excel을 사용하여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분석하고 SPSS를 활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전-사후 검사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와 진전도 변화를 나타내어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를 작성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상황주의 학습이론을 통해 살펴본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설계 탐색 = A study on learner-centered approaches from the perspective of situated learning theory : focusing on IB DP's core curriculum : IB DP 중핵교육과정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송슬기 p. 199-224

비교과 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 = Developing evaluation indicators for extracurricular programs : a case study at university A : A대학 사례 이경진, 최나영 p. 45-76

지방교육행정 정보화 조직에서 동기부여가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motivation on job performance in local education administration informationization organizations : the mediating effect of collaborative culture : 협력문화의 매개효과 오혜근, Wang, Wenhui, 이다현, 나민주 p. 167-197

대학 생활의 어려움 유형 분류 및 대학성과 차이 분석 = The characteristics and outcomes of difficulties in adjusting to college life : a latent profile analysis 김시현 p. 111-139

중등 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지각이 교직헌신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of empowerment on job commitment and satisfaction 박성기, 이안수, 최승우 p. 225-250

청소년의 생애목표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adolescents' life goals on stres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role of sense of community : 공동체의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송이은, 안소영, 이승주 p. 277-304

중재반응모델을 적용한 읽기 기초학습기능 중재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The effectiveness of the basic academic reading skills intervention program based on a response to intervention model 김동일, 김희은, 이연재 p. 251-275

혁신자치학교의 성과와 과제에 대한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erformance and challenges of autonomous innovation schools : focusing on Sejong Autonomous Innovation School : 세종혁신자치학교를 중심으로 임유진, 박정우 p. 333-365

대학 평생교육체제의 키워드 간 의미연결망 분석 = A keyword network analysis of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s : focusing on the promising practices of lifelong education for the future education (LiFE) : 평생교육체제(LiFE) 지원사업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나은창, 박상우, 김가연 p. 141-165

유아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 교사의 변화 탐색 = Exploring changes in an early childhood teacher during 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on early childhood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 focusing on the use of picture books : 그림책 활용을 중심으로 이상옥, 손은령 p. 305-332

고경력 초등교사의 교직생활 특성 = Characteristics of highly experienced elementary teachers’ professional life 이민정, 박수정 p. 77-110

루소와 여성교육 = Rousseau and women’s education : Sophie in Émile or Julie in New Heloise : 『에밀』의 소피 혹은 『신 엘로이즈』의 쥘리 김재영 p. 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