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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주도 교육혁신 지원 사업이나 교육발전특구 등을 통해 지역인재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고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대부분의 시·도교육청은 미래학교의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세종시는 혁신자치학교의 미래학교 전환을 앞두고 있으며, 세종미래학교 모델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이 연구는 세종혁신자치학교의 성과와 과제에 대하여 탐색함으로써, 혁신자치학교의 우수한 교육 활동을 세종미래학교에 전가하고, 산재된 과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혁신자치학교 이해관계자인 학교장, 혁신부장, 교원, 교육청의 교육전문직원 등 총 1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자치학교는 혁신학교와 다르게 학교자치를 내실화하고 있었으며, 학교 구성원들은 혁신에 대한 공감과 이해도가 더욱 높았다. 둘째, 혁신자치학교에서는 학교 구성원의 학교 참여 기회가 비교적 많은 편이며, 구성원 간 소통과 협력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셋째, 지역사회와 연계된 사업이 비교적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었으며, 지자체나 유관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외부에서도 교육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넷째, 교육청으로부터 혁신자치학교의 지원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요구가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일반학교의 학교자치 기틀 확립, 학교장 리더십 연수 체계 강화, 교육발전특구 사업과의 연계, 단위학교 교육디자인 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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