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비구조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ChatGPT와 협업하는 대학생의 논증적 사고 과정과 경험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학의 인적자원개발(HRD) 수업에서 비구조적 문제해결 과제를 제시하고, 그 과정에서 ChatGPT와 협업할 것을 제안하였다. 전체 수강생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18명의 ChatGPT 대화 스크립트를 분석하였고, 이 중 인터뷰참여에 동의한 12명을 대상으로 인간-ChatGPT 상호작용 경험을 심층 인터뷰하였다. 비구조적 문제해결에서는 학습자의 명확한 논리와 판단력에 따른 논증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에, ChatGPT 대화 스크립트를 분석하는 툴을 개발함에 있어 논증적 사고 과정을 고려하였고, 국어교육 전문가에게 타당성을 검토 받았다. 비구조적 문제해결을 위해 학습자가 ChatGPT에게 질의한 총 1,095건의 발화를 분석한 결과, 논증 내적 구성을 위한 질의가 756 건으로 가장 많았고, 논증 글쓰기를 위한 질의가 217건, 기타 부차적 목적을 위한 질의가 122건으로 나타났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학습자 질의 패턴을 분석한 결과, 상호작용 전 과정에 걸쳐 ‘이유’, ‘주장’, ‘근거’에 대한 질의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전반에서는 ‘내용조직’과 ‘피드백’에 관한 발화가 많았고, 중후반에는 보고서 작성을 위한 ‘본문작성’, ‘작성양식’에 관한 발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논증 내적 구성의 복합도 측면에서는 대부분의 학습자가 3가지 요소 (주장, 이유, 근거)로만 발화하는 경향을 보였다. 더불어 심층 인터뷰를 통해 학습자와 ChatGPT의 상호작용 경험을 분석하여 그 독특한 특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ChatGPT를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는 한 대상으로 바라보고 이를 활용한 비구조적 문제해결에 대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교육공학적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nalyzed the argumentative thinking processes and experiences of university students collaborating with ChatGPT in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For this purpose, ChatGPT conversation scripts from 18 consenting students were analyzed, and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12 participants discussing their interactions with ChatGPT. In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clear logical reasoning and judgment are essential for argumentation. Therefore, the argumentative thinking process was considered in developing a tool to analyze ChatGPT conversation scripts. Analysis of 1,095 learner utterances to ChatGPT revealed 756 inquiries for internal argument structure, 217 for argumentative writing, and 122 for other purposes. An analysis of the patterns of learners’ inquiries over time showed that queries about ‘reasons,’ ‘claims,’ and ‘evidence’ comprised a high proportion throughout the interaction. In the early stages, there were many utterances about ‘content organization’ and ‘feedback,’ while in the later stages, there were numerous utterances concerning ‘body writing’ and ‘writing format’ for report preparation. In terms of the complexity of internal argument structure, most learners tended to make utterances using only three elements (claims, reasons, evidence). Furthermore, through in-depth interviews,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interaction experiences between learners and ChatGPT were analyzed and presented. This study holds educational significance in educational technology as it views ChatGPT as a subject interacting with learners and proposes a new instructional method for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utilizing this interaction.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성희롱 예방 교육 이러닝을 위한 Merrill의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수업설계전략 탐색 = Exploring e-learning lesson design strategies by applying Merrill’s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for sexual harassment prevention education 채주혜, 김민영, 신윤희 p. 663-685

중등교사의 디지털기술 수용의도, 학습민첩성,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역량의 구조적 관계 연구 =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digital technology acceptance intention, learning agility, digital literacy, and digital competence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정경혜, 신나민 p. 687-711

GPT-4를 활용한 과학탐구역량 자동채점의 특성 분석 = Characteristics of GPT-4 automated scoring of scientific inquiry competency 함은혜, 박소영, 이병윤, 이성혜, 이유경, 홍유정 p. 713-742

아카이브 기반 질적 분석을 통한 교수설계 원리 도출 가능성 탐색 = Exploring the potential for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through archive-based qualitative analysis : focusing on collaborative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for teacher and generative AI : 교사와 생성형 AI의 협력적 교수설계 원리를 중심으로 이봉규, 김현진 p. 743-766

온라인 화상회의 기반 협력학습에서 교수자의 개입에 따른 메타인지 촉진전략이 인지부하와 수행에 미치는 효과 = Effects of metacognitive promotion strategies on cognitive load and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intervention of instructors in online video conferencing-based collaborative learning 김진영, 김회수 p. 767-788

중학교 교사의 AI 활용교육 수용 및 영향 변인들 간의 관계 규명 =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actors influencing middle school teachers’ acceptance of education using AI 박하은, 임규연 p. 789-813

대학생의 온라인 학습전략에 대한 잠재집단분석과 멀티태스킹 행동과의 관계 탐색 = Potential group analysis of online learning strategies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with multitasking behavior 김남희, 김동심 p. 815-835

온라인 협력적 문제해결에서 고수행 집단과 저수행 집단 간 상호작용 패턴의 차이 = Difference in interaction patterns between high and low performing groups in online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박소미, 신부경, 김미송, 조영환 p. 837-859

로블록스(가상세계) 데이터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 Exploratory study on the learning activities data in virtual worlds through a scoping literature review : focusing on Roblox : 주제범위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홍수민, 엄태연, 박주영 p. 861-884

사이버대학교 학생의 중도탈락 원인분석 = Analysis of the causes of dropout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박기홍, 조규락 p. 885-906

교사의 교수설계 지원을 위한 AI 코스웨어 대시보드 프로토타입 개발 연구 = Developing a teacher facing dashboard prototype of AI courseware for supporting instructional design : focused on elementary mathematics : 초등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임철일, 임은선, 엄태연, 이은서, 정예일, 임민희 p. 907-932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 관점에서 설명 동영상의 멀티모달 표상전략 탐색 = Unpacking multimodal representation strategies in explainer videos from TPACK perspectives 김예인, 소효정 p. 933-954

교원의 AI·디지털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 분석 = Needs assessment for teachers’ AI-digital competencies 이현우, 장민경, 임규연, 서정희, 허희옥 p. 955-980

비구조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ChatGPT와 협업하는 대학생의 논증적 사고 및 경험분석 = Analyzing university students’ argumentative thinking in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with ChatGPT collaboration 정겨운, 김혜빈, 조일현 p. 981-1003

AI 교사지원 플랫폼에 관한 근거이론 = A grounded theory on AI-based teacher supporting platform 박연정, 이상민, 홍선주, 황요한 p. 1005-1034

사회과 자동문항생성을 위한 대규모 언어모델의 활용 가능성 탐색 = Exploring the feasibility of using large language models for automated item generation in social studies 임상묵, 조혜원, 이정우, 이현숙 p. 1035-1060

게임 기반 학습에서 자기조절 학습 지원전략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인지적 학습경험에 대한 멀티모달 분석 = Multimodal analysis of cognitive learning experiences with the types of self-regulatory strategies in game-based learning 양은별, 류지헌 p. 1061-1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