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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성인문해교육 정책의 주제어 분석을 통해 연결된 세 부문 간 차이가 존재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교육부가 제공하는 성인문해교육 지원 사업 공고 및 기본계획 문서와 학술지 초록, 언론보도를 대상으로 키워드 빈도분석 및 토픽모델링 분석을 진행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문해교육 정책과 관련하여 각 시기에 따라 정책문서, 학술지 초록, 언론보도에 나타난 키워드 빈도와 토픽에 차이가 있다. 둘째, 성인문해교육 정책과 연구는 제1기와 제2기에 걸쳐 서로 고유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상호 간 차별화된 영역을 이루고 있다. 셋째, 정책문서의 키워드와 토픽은 언론보도에서 도출된 것과 대응되며, 주로 '정책 성과' 차원의 키워드와 토픽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부터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문해교육에 정책 측면에서 인식 고취와 필요성 제고를 위한 정책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연구 차원의 키워드 및 토픽 결과를 바탕으로 성인문해교육 대상의 확장에 대한 논의와 실천적 노력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정책 및 연구 차원에서 성인문해교육 용어의 확장과 개선이 요구되어 진다. 넷째, 성인문해교육 연구 측면에서 해당 정책의 내실화를 도모할 수 있는 기초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과 연구 간 긴밀한 연계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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