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글은 18세기에 창작된 것으로 판단되는 『太原誌』의 해양 군담소설로서의 성격을 밝힌 결과물이다. 그동안 『태원지』에 대해서는 주인공 일행이 숱한 표류 끝에 태원 세계를 발견하고 그곳의 황제로 등극하는 구성의 남다른 점에 주목하면서, 이를 조선 후기 중화체제 균열의 한 지점으로 파악하는 연구 성과 등이 나왔다. 다만 지금까지는 바다 밖 세상에서 태원이라는 새로운 국가를 건설한 의미를 천착하는 데 집중했을 뿐 작품의 저변이나 해양 소재 서사에 대한 이해는 태부족했다. 그러다 보니 작품의 성격이나 주제 등이 마구잡이로 규정되곤 하였다. 이런 문제의식 아래 여기서는 『태원지』의 소재와 구성 등을 참작하여 『태원지』 서사의 ‘자기 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먼저 작품 전반부에 배치된 표류 소재를 조선 후기 표류서사의 흐름과 연결하여 논의하였다. 초기 동아시아 서사에서부터 구현된 표류담은 단형서사체로, 조선 후기에 접어들어 다채로운 면모를 보인다. 그런데 『태원지』는 복수의 표류 소재를 끌어들이고 다양한 화소를 활용하여 장편의 해양 서사로 거듭났다. 이는 표류의 오랜 경험과 해양에 대한 지식이 축적된 결과라는 점에서 조선 후기 서사문학의 새 국면에 해당한다. 다음으로 작품의 후반부 임성 일행의 태원 세계 정복 과정을 군담 서사의 면모로 이해하고자 했다. 그들이 정복한 태원 세계는 해양 국가로써의 면모가 강하다. 따라서 『태원지』는 표류와 군담이 결합된, 지금까지의 서사 전통에서 낯설고 이채로운 위치를 점유하였다. 마지막으로 바다 밖 태원의 정복과 국가 건설을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 하는 점을 논란하였다. 분명 임성 일행이 건설한 태원은 왕도정치를 표방하였고, 이것이 작가의 최종적인 목표이자 이 작품의 한계로도 비춰진다. 그런데 왕조시대의 이상적인 정치체제를 상상할 때 어느 작품도 왕도정치를 벗어난 적이 없었다는 점을 상기하면 문제는 달라진다. 더불어 이 이상적인 정치체계를 육지 밖의 세계에서 찾으려 했다는 점이 종래의 육지 중심의 구도와는 결을 완전히 달리한다. 이는 중화체제의 균열이나 회의라는 차원을 넘어서 있다. 나아가 조선 후기 사람들의 세계 인식의 원심력 그 최대치가 이 작품에 구현되어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元代 법률공문의 인용문과 인용표지 ‘該’ 동사의 용법 고찰 = A study on the usage of the quoting verb ‘gai(該)’ and quotations in legal documents of the Yuan Dynasty 朴英綠 p. 5-34

일본 에도 시대의 경전 수사학 = Reading the rhetoric of the Confucian classics in the Edo Japan : centering on the logic of Fujiwara Seika and Ogyu Sorai : 후지와라 세이카와 오규 소라이의 논리를 중심으로 柳旻定 p. 35-69

표류와 군담, 『太原誌』의 서사 = Drifts and military stories, the narratives of Taewonji 鄭煥局 p. 71-101

‘器玩’으로 본 조선 18·19세기 공예품에 대한 인식 = Perception of crafts in the 18th and 19th centuries through ‘Giwan(器玩)’ 鄭소라 p. 103-134

生竹과 畵竹 = The cultivation and depiction of bamboo : bamboo plantation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and bamboo paintings of Haegang Kim Gyu-jin (1868~1933) : 일제강점기 죽림조성과 海岡 金圭鎭(1868~1933)의 묵죽화 金素延 p. 135-162

꿩의 은유에서 꿩의 행위성을 읽다 = Reading the agency of the pheasant in the pheasant metaphors 高蓮姬 p. 163-188

20세기 전반기 한국 사회의 젖가슴 노출 문제와 은폐의 명분 = Engraving civilization, hygiene, tradition and ethnicity on woman's breasts 裵洪徹 p. 189-214

1930년대 미디어의 문화운동과 검열의 심리전 = The psychological war of media culture movement and censorship in the 1930s : why was the newspaper article “Three Kindergarteners who gave a piggy bank to the tomb of General Eulji Mundeok” deleted : 「乙支文德 墓前에 벙어리 바친 三園兒」는 왜 삭제되었나 崔洙逸 p. 215-245

일본영화 시나리오 표절 문제와 한국영화계 = Plagiarism of Japanese screenplays in the Korean film industry from the late 1950s to mid-1960s :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중반 국면을 중심으로 鄭琮樺 p. 247-273

근대 공론장의 씨앗어휘(seed words) = Seed words of the modern public sphere : focusing on cosine similarity of Sino-Korean vocabulary between modern bilingual dictionaries and magazines : 근대 이중어 사전 및 잡지류 간 한자어 코사인 유사도(cosine similarity)를 중심으로 全誠奎 p. 275-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