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만다라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대학 입시생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어떠한 경험을 하고 그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48세 직장인 여성으로 양육 스트레스가 있는 대학 입시생 자녀를 둔 중년의 여성이다. 자료수집은 전체 회기의 녹음 파일과 심층 면담, 이를 전사한 텍스트, 회기별 미술작품 이미지, 연구자의 임상일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은 질적연구의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기간은 2022년 10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진행하였으며 준비 단계를 제외하고 주 1회 90분간 총 15회로 진행하였다. 상위주제는 ‘모든 것의 시작’, ‘낙원 속에서 순수하고 맑은 나’, ‘또 다른 나와 힘겨운 투쟁’, ‘가장 밝게 빛나는 나를 발견’이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입시생 자녀의 입시 결과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만다라 미술 활동을 통해 자기 내면의 갈등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었다. 둘째, 자기 문제를 탐구하고 이를 상징적 의미로 표현하면서 이해와 수용을 높이는 과정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