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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연간 택배이용 횟수는 2021년 128.4회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였고, 전국 택배 물동량의 약 70%가 수도권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서울시 내부 물류시설의 규모는 큰 변화가 없었다. 이처럼 증가하는 택배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의 확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처럼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의 중요성이 높아져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도입을 위한 입지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Micro Fulfillment Center: MFC)의 입지 결정 요인을 발굴하고,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통해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분석 결과 상위요인의 경우 인프라 요인의 중요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 경제 요인과 정책 요인이 높았고, 환경 요인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인프라 기반인 물류센터의 일반적인 특성이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도심에 위치할 경우 높은 임대료와 정책적으로 고려할 요인이 많은 점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친환경 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전반적인 환경 요인 영향이 낮게 나타난 것은 현실적인 측면에서 물류 현직자들이 다른 요인에 비해 환경 요인을 중요하게 고려할 유인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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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토폴로지 기반 스마트 물류장비 분류 = Topology-based classification for logistics equipment 이동현, 최주하, 정동진, 채준재, 이승연, 조유진, 남현정 p. 1-28

AHP 방법론을 이용한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의 입지 결정 요인 연구 = A study on the location determinants of micro fulfillment centers using AHP : including environmental factors : 환경 요인을 포함하여 최병선, 허성호 p. 29-48

4IR 시대의 우리나라 농수산물 콜드체인 시스템 구축 수준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impact of cold chain system development level on performance in the 4IR era : focused on over inventory management : 과잉재고 관리의 관점 정경욱, 김창봉, 양혜정, 오유진 p. 49-71

국내 수도권 FoT 시스템 구축 시 최적 화물 품목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optimal freight items for the construction of metro based-FoT system in the metropolitan area of Korea :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이정빈, 김주욱, 황재민, 채우리, 김영민 p. 72-88

수요 대응형 Forward-Reserve 저장 시스템의 재고 보충계획 최적화 = Optimization of demand-responsive forward-reserve inventory replenishment plan 조규상, 허서영, 윤명현, 신재민, 조현우, 김태복 p. 89-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