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생활환경가전 렌탈구독서비스의 시장 성장에 따라, 이용자의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차별점은 기존 구독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디지털콘텐츠, OTT 서비스, 전자책, 모바일 등 온라인 구독서비스에 편중되었다면, 이 연구는 연구 대상을 생활환경가전 렌탈구독서비스로 확대했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생활환경가전 렌탈구독서비스의 지각된 유용성, 신뢰성 및 편의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렌탈구독서비스 이용자의 고객만족도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생활환경가전 렌탈구독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신뢰성과 지각된 편의성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지각된 유용성은 기각되었는데, 이는 고객이 느끼는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부분이기 때문이다. 연구결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렌탈구독서비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표준화된 서비스를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제품별 특성에 맞는 정기 방문관리 시 부가서비스를 개발하여 편의성을 증대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제품과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를 융합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교차판매(Cross sell)와 상승판매(Up sell)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고객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벤처 창업기업들도 구독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쿠팡의 콘텐츠 성장 전략 = Coupang's contents growth strategy : building lock-in effect for subscription economy : 구독경제를 위한 락인효과 구축 권상집 p. 1-11

생계형 창업의 창업가 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on firm performance of necessity entrepreneurship in Korea 김창봉, 김준수 p. 13-26

벤처기업의 사회적책임(CSR)활동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An empirical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of venture firm's CSR : focusing on slack resources and growth strategy : 기업의 여유자원과 성장전략을 중심으로 장동현, 연주한, 김천규 p. 27-40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의 ESG 활동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ESG activity of automobile parts manufacturing company on the job satisfaction of organizational members 정수철 p. 41-51

Crunchbase를 바탕으로 한 Generative AI 영향 분석 = Analysis of the impact of generative AI based on crunchbase : before and after the emergence of ChatGPT : ChatGPT 등장 전·후를 중심으로 김나윤, 금영정 p. 53-68

소비자의 구매 후 불만족과 귀인 및 불평행동에 대한 실증적 연구 = An empirical study on consumers' dissatisfaction, attribution and complaint behavior 고인곤 p. 69-79

대전지역 벤처기업 자금지원 효과 실증 분석 =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financial support policy for venture firms in Daejeon region 백운, 김태기, 이언성, 오근엽 p. 81-95

렌탈구독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신뢰성 및 편의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perceived usefulness, reliability, and convenience of rental subscription service users on customer satisfaction 진기방, 하태관 p. 97-107

Institutional factors affecting faculty startups and their performance in Korea = 대학의 기관특성이 교원창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패널 데이터 분석 : a panel data analysis Jong-woon Kim p. 109-121

Fostering social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and intention through work meaningfulness found in experiential social entrepreneurship education = 사회적 창업교육 장면에서의 일 의미감 경험은 사회적 창업 효능감과 의도를 증진하는가? : 객관적 및 주관적 사회계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moderating role of social class Kawon Kim, Seoyoung Park, Nayeon Lee, Jihyun Koo, Hee Chan Yoon p. 123-138

스타트업의 온라인 아웃소싱 활용이 구성원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impact of utilizing online outsourcing in startups on member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김준학, 박재환 p. 139-153

How entrepreneur competency impacted startup survival during the COVID-19 pandemic =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창업자 역량이 창업기업의 생존에 미치는 영향 : 경영 성과의 매개 역할 : the mediating role of business performance Kim, Bongkeun, Yoo, Bumjoon, Hwangbo, Yun, Kim, YoungJun p. 155-172

교원창업 생태계에서 결합형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growth through coupled process open innovation open innovation in the faculty startup ecosystem : from the perspective of core competency theory : 핵심역량이론 관점에서 윤창원, 박재홍, 손영우, 김영진, 서영호 p. 173-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