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현대 건축의 미적 공백 이해 : 마이클 영이 구분한 건축의 세 가지 반응 방식을 바탕으로 = Aesthetic absence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 based on three different re[s]ponses distinguished by Michael Young / 정해욱 1

[목차] 1

국문 초록 2

ABSTRACT 2

Ⅰ. 서론 3

Ⅱ. 윤리적 반응의 이해와 확장 4

Ⅲ. 인식론적 반응의 이해와 확장 9

Ⅳ. 미적 반응의 이해와 확장 12

Ⅴ. 미적 공백의 포착과 이해 16

Ⅵ. 결론 19

참고문헌 21

도판목차 22

[도 1] 승효상, 플로리안 베이겔, 〈웰콤시티〉, 2000, 서울 장충동 8

[도 2] 페터 춤토어, 〈Therme Vals〉, 1996, 스위스 그라우뷘덴주 발즈 8

[도 3] OMA(렘 콜하스), 〈Seattle Central Library의 다이어그램〉, 2004 11

[도 4] 마르셀 뒤샹, 〈자전거 바퀴 Bicycle Wheel〉, 1917, 복합재료 13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판단 유보의 미학, 그리고 방법으로서의 형식 분석 = The aesthetics of suspended judgment, and formal analysis as a method 백승한 p. 6-28

보기
현대 건축의 미적 공백 이해 = Aesthetic absence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 based on three different re[s]ponses distinguished by Michael Young : 마이클 영이 구분한 건축의 세 가지 반응 방식을 바탕으로 정해욱 p. 30-51

보기
자연의 질서에서 건축의 자율성으로 = The natural order and architectural autonomy : Le Corbusier’s synthesis of the arts : 르코르뷔지에의 ‘예술의 종합’ 신승철 p. 52-82

보기
공공건축과 심미적 경험 = Public architecture and aesthetic experience : focusing on the city halls of Berlin and Seoul : 베를린과 서울 시청사를 중심으로 김기준 p. 84-101

보기
유리코 사이토의 공(空) 미학과 하늘예술 연구에 대한 비판적 고찰 = A critical study of Yuriko Saito’s analysis on the aesthetics of emptiness and sky art 염윤돌 p. 104-142

보기
변용의 관점에서 본 역사 = Exploring history in light of affection : on the concept of affect and the work of Im Heung-Soon : 정동 개념과 임흥순의 작업을 중심으로 이병희 p. 144-162

보기
르코르뷔지에의 회화에 나타나는 인간개념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human concept in Le Corbusier’s paintings 박성용 p. 164-182

보기
『픽션의 가장자리』를 통해 본 랑시에르의 픽션의 시학과 정치 = The poetics and politics of fiction in Les Bords de la fiction by Jacques Rancière 최의연 p. 184-209

보기

참고문헌 (1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그레이엄 하먼, 『건축과 객체』 김효진 옮김, 갈무리 2023. 미소장
2 그레이엄 하먼, 『쿼드러플 오브젝트』, 주대중 옮김, 현실문화 2019. 미소장
3 김현섭, 「건축담론: 4.3그룹의 모더니즘과 이 시대 우리의 건축」, 『건축사』 611호, 2020, pp. 18-19. 미소장
4 다미안 요바노비치, 「기계 속의 가든: 건축 매체에 관한 이야기」, 『가상-건축』, 브리크컴퍼니 2020, pp. 155-169. 미소장
5 렘 콜하스, 「정크스페이스」, 『정크스페이스 | 미래도시』, 임경규 옮김, 문학과지성사 2020, pp. 9-53. 미소장
6 마이클 영, 「이미지 야생 지대의 불모지 관리하기」, 『가상-건축』, 브리크컴퍼니 2020, pp. 131-141. 미소장
7 배형민, 『포트폴리오와 다이어그램』, 박정현 옮김, 동녁 2013. 미소장
8 승효상, 「건축은 인문학이다」, 『중앙일보』, 2002.01.30, https://www.joongang.co.kr/article/1050182 (2024년 2월 26일 최종 접속). 미소장
9 이종건, 『건축 없는 국가』, 간향 미디어랩 2014. 미소장
10 정해욱, 「건물을 떠난 여행의 시작: 오늘날 건축은 어디로 가는가」, 『가상-건축』, 브리크컴퍼니 2020, pp. 19-44. 미소장
11 피터 트루머, 「오늘날 건축을 만들어내는 것은 무엇인가」, 『가상-건축』, 브리크컴퍼니 2020, pp. 106-118. 미소장
12 Evans, Robin, The Projective Cast: Architecture and Its Three Geometries, Cambridge, MA: The MIT Press 1995. 미소장
13 May, John, Signal. Image. Architecture (Everything is Already an Image), New York: Columbia Books on Architecture and the City 2019. 미소장
14 Stierli, Martino, Montage and the Metropolis, New Haven/London: Yale University Press 2018. 미소장
15 Summerson, John, “The Case for a Theory of Modern Architecture” (1957), reprinted in The Unromantic Castle and Other Essays, London: Thames and Hudson 1990, pp. 257-266. 미소장
16 Taylor, Brandon, Collage: The Making of Modern Art, London: Thames & Hudson 2004. 미소장
17 https://www.pritzkerprize.com/laureates/2009#laureate-page-328 (2024년 2월 26일 최종 접속).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