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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2003년 학회 창립이후 2023.6월까지의 한국항공경영학회지에 게재된 139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객관적 분석 및 주제 분석을 통해 그 의미와 추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39편 논문에 대한 객관적 분석 결과, 항공사 객실승무원 대상 연구가 81.6%로 가장 많았고, 92.1%의 논문이 실증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둘째, 객관적 분석 결과 중 중요한 경향으로, 항공서비스 관련 논문 수가 한국항공경영학회지의 약 20%를 차지하며, 매년 완만하지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논문당 저자수로는 약 2명 정도이며, 신규 저자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셋째, 주관적 측면에서의 잠재디리클레 할당(Latent Dirichlet Allocation: LDA) 방법을 통한 주제 분석결과, 2013년부터 2023년 6월까지의 후반기에는 보상관리, 조직유효성 등 일반적 주제보다는 고객만족, 직무스트레스, 서비스지향성 등 보다 구체적인 주제에 관심을 갖는 연구가 나타났다.
넷째, 2003년부터 2023년까지 주제의 변화 추세 분석 결과, 구성원 능력개발, 교육훈련, 고객안전, 리더십, 정서노동을 중심으로 한 주제는 유지되면서, 객실 관련 승무원의 전문성, 스트레스 및 일과 생활의 균형과 이러한 분야를 중심으로 한 조직의 구성원에 대한 지원정책 연구가 보다 증가되었다.
다섯째,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서비스분과연구회’와 같은 소모임 활성화, 사례나 정책논문 등 주관적 연구방법 적용 논문의 증가, 논문 주제의 다양화, 타 학문과의 융합 연구의 필요성 등의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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