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예비교사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변화와 인공지능 활용 수업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자들은 예비교사들이 생성형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수업을 설계하고 실습을 통해 구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충청북도에 있는 교사양성대학에서 개설된 ‘화학교재연구’ 강좌를 수강하는 예비교사 17명을 대상으로 투입해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았다. ‘인공지능의 접근성’과 ‘인공지능과 인간의 유사성’의 2개 유목에 해당하는 14개 문항을 사전⋅사후 설문으로 투입하고, 설문 결과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터뷰 자료를 근거로 하여 예비교사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예비교사들은 인공지능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안전하며, 인공지능이 인간의 직무를 대체할 수 없고, 인공지능은 인간의 입력을 통해 학습한다는 인식 변화를 보이는 등 전반적으로 교육적 효과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인공지능을 유료 구독해야 한다는 점에서 재정적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공지능이 인간처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사고를 변화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결론 앞으로 예비교사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학교 현장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수업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할 때 학교에서 재정적으로 지원을 하거나, 인공지능의 작동 원리와 인간의 차이를 인식하도록 하는 등 보다 부분적으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내용에 대한 보다 정교화된 예비교사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대학02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