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커피전문점 시장은 글로벌과 로컬 커피 브랜드 간 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었고, 소비자들의 성향은 점차 다양화되고 세분화되어 가고 있다. 커피전문점은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장소가 아니라 서구적인 스타일, 편리함, 고급스러움으로 젊은 세대가 추구하는 취향과 일치하는 또 하나의 문화 공간테마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특히, 장기화된 경기 불황으로 저가 커피전문점이 급성장하면서 전체 커피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낮은 가격을 통한 경쟁전략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구조가 되기 때문에 시장과열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처럼 글로벌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가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입점하고, 커피시장이 세분화 및 고급화되면서 글로벌 경영환경을 예의 주시하고 트렌드 변화에 따른 분석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트렌드 변화에 따른 분석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어떤 선택속성에 만족을 느끼고, 재방문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구조적인 전략 설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저가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만족과 재구매로 이어지는 선택속성에 대한 요인을 파악하여 저가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 및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진행한 결과, 저가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 지속유지해야 할 선택속성은 품질, 청결성으로 나타났고, 재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향으로 지속유지해야 할 선택속성은 청결성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저가 커피전문점의 문제점과 중요성을 제기하였으며,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저가 커피전문점의 만족도 및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선택속성의 세부 변수를 도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광고인식과 서비스 특성이 OTT 서비스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advertising perception and service characteristics on intention to continue using OTT service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st perception : 비용인식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김서윤, 박영아 p. 1-18

셀프서비스기술 품질이 고객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elf-service technology quality on customer engagement : moderating effects user’s technology readiness : 이용자 기술준비도의 조절 효과 정은하, 김상덕 p. 19-43

디지털 시대의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수산물 구매의 역할 = The role of live streaming commerce in seafood purchasing in the digital era : focusing on positive imagery about fishing villages, seafood quality reliability and intention to visit regional fishing villages : 어촌에 대한 긍정적 상상, 수산물 품질 신뢰성과 어촌 방문 의도를 중심으로 박기경 p. 44-60

온라인 구전정보의 특성이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E-WOM characteristics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in the cosmetic market 줘이차오, 김범수, 서주환 p. 61-81

저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대한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strategies to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through selection attributes in low-cost coffee specialty stores 박연옥 p. 82-103

사회적 배제감과 준사회적 관계가 충동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social exclusion and parasocial relationships on impulsive buying intentions 이가, 이경탁 p. 104-123

(The) impact of consumer extroversion on brand extension evaluation = 소비자의 외향성(Extroversion)이 브랜드 확장 평가에 미치는 영향 Rahman, Md Hafizur, Kim, Kyung Ho p. 124-136

힘의 사용이 신뢰와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power usage on trust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이형탁 p. 137-157

Consumer's mixed response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 반응 : 소비자가 지각한 진정성과 관여도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 moderating roles of consumer's perceived authenticity and involvement Jang, Myoung Gyun, Jung, Ra Mi p. 158-178

서비스 대기시간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 = The study of consumer perception on the waiting time : focusing on the opportunity cost and aggregation-segregation framing : 기회비용 및 통합·분리 프레이밍의 활용을 중심으로 박용완, 김희영 p. 179-192

최고경영자(CEO)의 소셜 미디어 활용 혁신도가 기업의 재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Interplay between CEO’s innovation and corporate innovation on firm performance : social media adaptation as a proxy of CEO innovation : 기업의 혁신 역량의 조절 효과 오한나, 배종완 p. 193-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