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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에 문화재 보호가 사찰이나 탑, 공예품, 회화 등의 실체가 있는 유형문화재 보호에 국한된 것에 반해, 1960년대에는 「문화재보호법」이 제정되면서 지방 곳곳에서 전승되던 민속놀이, 무용, 국악, 공예 등 무형의 문화재가 문화재 보호 대상으로 새롭게 발굴되고 추가되었다. 당시 「문화재보호법」에서는 ‘무형문화재’를 고정된 형태가 아닌 민족적 정서가 담겨 있는 예술적·문화적 가치가 있는 대상으로 정의하였다. 이 법에 따르면 무형문화재의 보존은 그 자체로도 민족의 정체성 확립이라는 큰 의미가 있으며, 이를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문화를 창조할 수 있다. 「문화재보호법」은 정부가 무형문화재 영상기록물의 제작을 추구한 목적을 짐작케 한다. 무형문화재 영상기록물은 해당 종목 보유자의 기·예능이 쇠퇴한 후에도 전승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자료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현재 무형문화재 영상기록물의 제작은 양적 성장을 보이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제작목적 역시 무형문화재의 보전·전승·활용·보급으로 다변화되었다. 이에 본고는 1965년부터 2022년까지 제작된 217편의 무형문화재 영상기록물을 무형문화재 관련 제도 및 기록매체와 연관시켜 통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무형문화재 영상기록물이 각 시기 어떠한 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추진되었는지, 무형문화재 영상기록물이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이러한 본고의 성과가 향후 무형문화재 영상기록물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참고자료로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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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전통어로방식_어살’의 전승과 구조에 관한 재론 = Reexamination of the transmission and structure of the ‘traditional fishing method, Eosal’ : focusing on Jukbangryeom in the straits of Jijok area, Namhae County : 남해군 지족해협 일대 죽방렴을 중심으로 권봉관 p. 95-128

우즈베키스탄의 무형유산과 고려인 미술가들 = Uzbekistan’s intangible heritage and Koryoin artists 전선하 p. 129-152

지방무형유산 보호제도의 도입과 전개양상 연구 = Study on the introduction and development of local intangible heritage systems : focusing on the Gyeonggi area :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김선미, 김영재 p. 5-37

한국 무형문화재 영상기록물의 종류와 활용 = Types and utilization of video records of Korean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고유진 p. 39-66

김일성·김정일 집권기 북한의 무형유산 인식과 김정은 시대의 계승 및 보호사업 = Recognizing North Korea’s intangible heritage during the Kim Il Sung and Kim Jong Il eras and its succession and protection in the Kim Jong Un era 이현빈 p. 259-297

전승공동체 종목 국가무형유산 기록화 방안과 과제 = Methods and tasks for recording national intangible heritage in traditional community 강석훈 p. 67-94

‘전통적 놀이’의 범주와 분류체계 기초연구 = A basic study on the classification system and category of ‘traditional play’ 강성복, 박종익 p. 153-187

국립무형유산원 상설공연의 양상과 특징에 관한 연구 = Research on the patterns and characteristics of regular concerts at the National Intangible Heritage Center 김현철, 김영재 p. 231-258

민속춤 예인들의 연행분석을 기반으로 한 안무법 연구 = A study on the choreography based on the performance analysis of folk dance artists : focusing on the production process of <Suckkeojaebi> based on Gyeongsangdo mask dance : 경상도 탈춤을 기반으로 한 <섞어잽이> 제작과정을 중심으로 박인수 p. 189-230

‘공노비·상인·백정·재인’, 반인(泮人)의 다양성과 유기적 관계 = Public slaves, merchants, butchers, performers : the diversity and interrelationships among Banins in searching for Banins as Bonsandae-nori players : 조선 후기 본산대놀이 연희자 반인을 찾아서 오진희 p. 299-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