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놀이에 나타난 또래 간 놀이 상호작용 행동 및 반응 양상을 탐구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2023년 5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여름 방학을 제외한 6개월간 G유치원 5세 우정반 24명을 대상으로 놀이를 비참여 관찰하였다. 놀이 상호작용 행동과 놀이 반응을 양적, 질적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놀이에 나타난 또래 간 놀이 상호작용의 양상을 살펴본 결과 놀이 상호작용행동은 설명, 제안, 지시·명령, 질문, 시범 범주가 높은 순위로 관찰되었고 대부분 또래에 의해 수용되었다. 또래 간 놀이 상호작용 경험의 의미를 분석한 결과 설명을 통해 함께 하는 놀이 이해시키기, 질문을 통해 놀이를 구체화 시키고 문제 해결하기, 생각 표현을 통해 차이를 조율하고 놀이 변형하기로 분석되었다. 놀이 상호작용 행동에 내재한 의미로는 공감으로 놀이 지속하기, 리더로서 놀이 이끌기, 놀이에 함께 하고 싶은 마음 표현하기와 거부하기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놀이 속 상호작용자의 개념을 교사가 아닌 또래로 바라보며 탐색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유아의 관점으로 경험한 놀이 속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교사의 놀이 상호작용 방향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