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고는 서울과 부산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외국인 거류지가 등장하는 1880년대부터 한일강제병합이 체결되기까지 약 30여년간 한반도에 유입된 외국 공연예술을 고찰하였다. 외국 공연단이 연행하는 공연물들 중에는 서구의 연극에 자극을 받아 새로이 탄생한 근대연극도 들어있지만 자국의 전통적인 연극이 많이 섞여 들어오기도 했다. 이들 공연물의 범위는 조선의 전통적인 연희와 궤를 달리하는 것들을 포함하는데, 이중에는 일본이나 중국, 서양을 통해 들어온 곡예나 묘기도 포함된다. 이들의 공연을 ‘근대적’이라고 말할 수 없는 부분이 있지만, 당시 조선인에게는 연극-신극․신파극 등-만큼이나 색다르고 진기한 경험이었다. 주로 일본을 통해 곡예나 묘기를 전문으로 하는 공연단이 조선에 건너오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연희세계를 알게 된 것이다. 이러한 공연물들은 매우 제한적인 자료와 정서적 무관심 때문에 우리 공연사에서 그다지 다루지 않았던 영역들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 공연물들의 공연내용을 살펴보면 한국 전통공연예술과 맥을 같이하는 부분들이 적지 않다. 예를들어 일본 거류지에서 연행된 곡예류들은 얼핏‘새로운 공연물’이지만 내용면에서는 아주 동떨어진 것만은 아니라는 점이다.
외국인 거류지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공연단들은 처음엔 부산, 인천, 원산 등 개항장 항구도시에 마련된 자국 거류지를 중심으로 활동했다. 연희단의 주요 관객은 자국인이었겠으나, 시간이 갈수록 현지 관객의 흥미를 끌며 공연 범위를 넓혀갔다. 본고에서는 근대 공연예술의 흥행 과정 첫 머리에 위치한 개항 직후를 중심으로 서울과 부산의 외국인 거류지에서 활동한 중국(청국), 일본 등 외국 공연단의 흥행활동을 통해 근대 공연문화의 변화양상을 고찰하였다.
In the early 20th century, institutions of modern theatrical performances were established, enabling traditional performances to be staged in indoor theaters. During this period, performing arts of Joseon underwent significant qualitative improvement. The category of so-called modern performing arts included circus and magic shows from Japan, China, and the West, each presenting a different approach to performance within Joseon’s traditional society.
Notably, Japanese circus troupes disrupted the traditional performing arts scene of Joseon with their unique theatrical techniques. The influx of Chinese and Japanese settlers in Seoul, following the opening of Joseon Dynasty’s ports to foreign vessels, led to an increase in performers and performing groups among these communities. It also drew a local audience in Joseon. Japanese performers known for their style of ‘misemono’ (みせ-もの) quickly gained popularity among audiences in Joseon. Circus troupes like ‘Seihama Manjisha’ (西濱萬治社中) and ‘Okuda Shachu Dai’ (奧田社中大) became prominent during this era, advertising their performances in newspapers.
The emergence of modern theatrical institutions and the arrival of diverse external performing groups posed explicit challenges. to Joseon;s performing arts scene in the early 20th century. Traditional performing arts groups in Joseon responded by adapting different performing styles or creating new theatrical offerings in their quest to sustain themselves economically.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3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