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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중학교급 정규 영재교육기관 부재에 따른 영재교육 지원체계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중학교급 정규과정 영재교육기관 설립의 필요성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과학영재학교에 조기 입학한 학생 및 학부모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을 통해 과학영재학교 조기 입학에 대한 장/단점과 중학교급 정규 영재교육기관 설립의 필요성과 운영 방법 등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면담 결과, 학생 및 학부모들은 과학영재학교 조기 입학의 장점으로는 호기심이 많고 좋아하는 수학과 과학 과목에서 높은 수준의 공부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또한, 입학 후 공통점을 가진 학생들 간의 네트워크 구축, 교류 또한 큰 장점이라고 언급하였다. 단점은 입학 초기 신체적, 정신적 미성숙 등으로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를 해소하고 과학영재학교 생활에 적응하는 것에 대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중학교급 정규 영재교육기관 설립에 관해서는 관심사와 인지적 수준이 비슷한 학생들과의 교류를 바탕으로 정서적 안정감을 얻고,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와 긍정적 경쟁을 통한 지적 성장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고 하였다. 다만, 진로 선택 시기가 앞당겨지고, 입시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점에서는 우려를 표하였다. 따라서 중학교급 정규 영재교육기관이 설립된다면, 과학영재학교와의 연계를 통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방안 마련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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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영재교육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 과제 수행 특성 분석 및 평가 문항 개발 =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in performing creative problem solving(CPS) tasks and development of evaluation items for online gifted education learners : utilizing multi-facet Rasch model : Rasch 모형을 활용하여 박민서, 이성혜, 최인수 p. 161-181

고도영재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지원 방안 탐색 = Exploring teachers' perceptions and support strategies for highly gifted students : focusing on topic modeling and language network analysis : 토픽모델링과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유민희, 류지영 p. 183-201

고성취 초등학생의 성격 5요인, 행복감, 그릿 및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 =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big 5 personality, happiness, grit, and school adjustment of high-achieving elementary students Song, Qi, Liu, Xiaotong, Liao, Haoyu, Liu, Yuan, 안도희 p. 203-223

초·중등 영재 학습자의 일반, 과학, 수학 지능신념에 대한 잠재프로파일과 예측변인 탐색 = Exploration of latent profiles and predictive variables on general, science, and mathematics intelligence mindset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gifted learners 이유경, 신윤선, 김민서, 이성혜 p. 225-249

과학영재학교 조기 입학 실태 및 중학교급 정규 영재 교육기관 필요성 탐색 = Exploring the status of early admission to science gifted academies and the necessity of regular gifted education institutions at the middle school level : focusing on cases of early admitted students and their parents : 과학영재학교 조기 입학생과 학부모 사례를 중심으로 김범석, 최진수, 류춘렬, 곽영순, 정현철 p. 251-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