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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명품 소비성향에 초점을 두어 구조를 파악한 후 소비성향에 따라 조사 대상자를 유형화하였다. 추출된 명품 소비성향 유형에 따라 명품구매 관련 특성을 분석하였다. 명품구매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2021년 중국 쓰촨성과 충칭직할시 거주자를 중심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405부의 자료를 사용하여 Ward의 계보적 군집분석, 분산분석과 사후검정, 카이제곱 분석을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소비자의 명품 소비성향은 높지 않은 수준으로 자기만족성향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고, 동조성향이 가장 낮았다. 둘째, 명품 소비성향에 따라 중국 소비자는 4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소비성향 상 집단’은 연령이 상대적으로 높고 직업이 있으며, 반대로 ‘소비성향 하 집단’은 연령이 낮아 학생이거나 무직일 확률이 높았다. 학력은 소비성향이 매우 높거나 혹은 매우 낮은 경우 상대적으로 낮았다. 셋째, 모든 소비성향이 가장 높은 ‘소비성향 상 집단’은 17.3%였으며, 이들은 9가지 명품 속성에 대한 가치평가를 모두 가장 높게 하였다. 이들은 특히 해외 여행할 때나 특별한 날, 예상치 못한 공돈이 생겼을 때 명품구매를 아주 많이 하며, 친구나 동료와 함께 구매하는 비율이 높으며, 구매 품목으로 의류․신발․가방, 디지털제품이며, 구매이유로 몹시 다양한 이유를 꼽았다. 명품 구매 정보를 잡지에서 얻는 비율이 매우 높고, 명품 재구매 의향 또한 매우 높았다. 넷째, 조사대상자의 25.9%가 속한 ‘소비성향 중상 집단’은 소비성향 점수가 비교적 높은 유형이며, 명품의 속성에 대한 가치평가에서 심미성과 품질성, 정교성, 한정성, 희소성에 대한 평가를 높게 하였고, 비실용성과 맞춤성에 대해서는 낮은 평가를 하였다. 명품구매 이유로 ‘자기만족’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정보를 주변 지인에게서 얻는 경향이 있고, 재구매 의향도 높은 편이다. 다섯째, 조사대상자의 28.4%를 차지하는 ‘소비성향 중하 집단’은 자기만족성향을 제외하면 소비 성향이 낮으며 특히 동조성향이 크게 낮다. 이들은 명품의 심미성과 품질성, 정교성, 한정성에 대한 평가는 높게 하였으나 고가성과 비실용성, 맞춤성에 대해서는 낮은 평가를 했다. 품위있는 생활을 위해서 명품을 구매하며, 정보를 주변 지인에게서 얻는 비율이 높고, 재구매 의향도 높은 편이었다. 여섯째, 소비성향이 모두 가장 낮은 집단인 ‘소비성향 하 집단’은 조사대상자의 28.4%를 차지하며, 중국 소비자가 명품의 속성으로 높게 평가한 심미성과 품질성, 정교성만을 높게 평가하였고 나머지 속성에 대해서는 낮은 평가를 하였다. 이들은 명품구매 품목이나 구매이유가 일반적이지 않았고, 재구매 의향이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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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행복은 무엇인가? = What is consumer happiness? : exploration of the definition and categories of consumer happiness : 소비자 행복의 정의와 범주에 대한 탐색 조가람 p. 1-23

은행업권의 금융소비자보호 시스템 비교 분석 = A comparative study of financial consumer protection systems in the banking sector : focusing on major commercial banks and Internet-only banks : 주요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을 중심으로 조혜진, 김민정 p. 45-70

친환경 제품선택의 가치와 도덕적 허가 수준에 따른 친환경 행태의 차이 = Differences in pro-environmental behavior according to the selection values of environment-friendly products and the moral licensing levels 이아름, 송유진 p. 71-101

고령 소비자의 식생활 유형별 식품소비 행태와 역량 분석 = A study of food consumption behavior and competency by dietary types among elderly consumers 전상민 p. 103-126

중국 소비자의 명품 소비성향 유형별 명품구매 관련 특성 분석 = Analysis of characteristics related to the purchase of luxury goods by type of luxury consumption propensity of Chinese consumers 홍은실 p. 127-149

시니어소비자의 식생활 역량에 따른 식생활 만족도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dietary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dietary competence of senior consumers : focusing on single-person households : 1인 가구를 중심으로 나종연, 이해랑, 김소현 p. 2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