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1인가구 시니어소비자의 취약성을 확인하고 이들의 삶의 질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식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을 검증함으로써 이들의 취약성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한국농촌경제연구소의 ‘식품소비행태조사’ 2022년 원자료를 활용하였다. 1인가구와 다인가구의 가구유형에 따라 시니어소비자 간에 행동측면의 식생활 역량 및 식생활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50세 이상의 시니어소비자를 대상으로 집단간 차이분석(t-test)을 실시하였다. 이후, 1인가구 시니어소비자의 식생활 만족도와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이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식생활 역량을 살펴보기 위하여 1인가구 시니어소비자를 대상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집단간 차이비교 분석 결과, 농식품 정보활용, 균형잡힌 식사 그리고 식생활 만족도 등 조사된 대부분의 항목에서 1인가구 시니어소비자가 다인가구 시니어소비자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인가구 시니어소비자의 식생활 만족도와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 주요 변수에는 지역, 연령 등의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객관적 정보활용, 그리고 규칙적 식사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1인가구 시니어소비자는 다인가구 시니어소비자에 비하여 취약성을 보이는 집단임을 검증하였다. 아울러 1인가구 시니어소비자의 식생활 만족도는 심적, 신체적 여유가 존재하는 연령대와 환경에서 유의하게 높은 경향을 보이며, 식품구매 및 섭취에 있어 보다 적극적인 자신의 판단이 개입된 정보활용 행동 및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담보할 수 있는 행동 등 1인가구 시니어소비자의 식생활 관련 효능감과 연결될 수 있는 행동이 식생활 만족도와 유의하게 정적인 관계를 가짐을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시니어소비자의 취약성을 가구유형에 따라 세분화하여 살펴보았으며, 이들의 취약성을 개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준다는 점에서 이론적, 정책적 의의를 갖는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소비자 행복은 무엇인가? = What is consumer happiness? : exploration of the definition and categories of consumer happiness : 소비자 행복의 정의와 범주에 대한 탐색 조가람 p. 1-23

은행업권의 금융소비자보호 시스템 비교 분석 = A comparative study of financial consumer protection systems in the banking sector : focusing on major commercial banks and Internet-only banks : 주요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을 중심으로 조혜진, 김민정 p. 45-70

친환경 제품선택의 가치와 도덕적 허가 수준에 따른 친환경 행태의 차이 = Differences in pro-environmental behavior according to the selection values of environment-friendly products and the moral licensing levels 이아름, 송유진 p. 71-101

고령 소비자의 식생활 유형별 식품소비 행태와 역량 분석 = A study of food consumption behavior and competency by dietary types among elderly consumers 전상민 p. 103-126

중국 소비자의 명품 소비성향 유형별 명품구매 관련 특성 분석 = Analysis of characteristics related to the purchase of luxury goods by type of luxury consumption propensity of Chinese consumers 홍은실 p. 127-149

시니어소비자의 식생활 역량에 따른 식생활 만족도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dietary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dietary competence of senior consumers : focusing on single-person households : 1인 가구를 중심으로 나종연, 이해랑, 김소현 p. 2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