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중등 읽기 부진 학습자의 맞춤형 교육 운영과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국어 기초학력 미달 중·고등학생 194명의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국어 기초학력 미달 중·고등학생의 읽기 부진 양상을 실증적으로 탐색하고 읽기 부진 프로파일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 국어 기초학력 미달 학습자는 해독과 유창성 기능 숙달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일부 학생은 유창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 독해 능력의 경우 전반적인 어려움 인식 수준은 낮았으나,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글의 분량, 추론적 읽기 등에서 더 높은 수준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어휘력에 대한 어려움 인식 수준은 다소 낮았다. 넷째, 읽기 불안은 낮은 수준으로 인식되었으나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다섯째, 난독증 주요 지표에서도 다소 낮은 수준의 어려움을 인식하였으며, 고등학생이 일부 지표에서 중학생보다 더 높은 수준의 어려움을 보였다. 여섯째, 군집분석 결과 중등 국어 기초학력 미달 학습자의 읽기 부진 프로파일은 3개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해독 기능에 대한 어려움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나, 유창성, 독해력, 읽기 불안, 난독증 지표에서 서로 다른 특성을 보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0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