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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들은 왜 외국인 유튜버 콘텐츠를 보는가? : 포스트식민주의 관점에서 = Why do Koreans watch foreign Youtuber content? : a postcolonial perspective / 장지원 ; 김다연 ; 김현경 ; 전승우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2.1. 포스트식민주의 담론과 소비자 연구 3

2.2. 한국 사회 포스트식민주의의 특징 5

2.3.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소비자 반응 연구의 중요성 7

III. 연구 1 8

3.1. 데이터 수집 8

3.2. 데이터 전처리 10

3.3. 토픽 모델링 결과 10

IV. 연구 2 14

4.1. 토픽모델링 결과 14

V. 논의와 결론 18

참고문헌 21

Abstract 24

참고문헌 (3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민정, 정은주, 조해윤 (2020). Z세대가 즐기는 유튜브 채널의 몰입 요인과 특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2), 150-161. 미소장
2 곽영신, 류웅재 (2024). ‘K-컬처’에 드러난 혼종적근대성 : 글로벌 한류의 비동시적 문화정치와 그 정경들. 언론과 사회, 32(2), 5-55. 미소장
3 김정현, 김보영 (2018). 디지털 문화매개자로서 1인미디어, 유튜브 채널 〈영국남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6), 50-62. 미소장
4 김현진, 이은별 (2022). 보이지만 보이지 않는 ‘그들’:구소련권 여성 관련 유튜브 콘텐츠의 재현과수용. 미디어, 젠더 & 문화, 37(3), 51-92. 미소장
5 노영은, 류웅재 (2020). 유튜브 콘텐츠에 재현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민족주의-'외국인 리액션' 콘텐츠를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7-38. 미소장
6 릴라 간디 (2000). 포스트식민주의란 무엇인가. 서울: 현실문화연구. 미소장
7 이강로 (2004). 한국내 반미주의 (反美主義) 의 성장과정 분석. 국제정치논총, 44(4), 239-261. 미소장
8 이수범, 서민혜 (2017). 유튜브 (Youtube) 댓글을 통해 살펴본 한국인의 외국인 수용성 연구: 백인과 흑인의 인종적 차이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연구, 25(5), 33-57. 미소장
9 이은선 (2021).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준사회적상호작용과 관계가 이용자의 브랜드 태도와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3), 270-281. 미소장
10 정성광, 곽준식 (2023). 유튜버 유형과 유튜브 채널퍼스널리티가 이용자 태도 및 채널 구독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도성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8(1), 1-24. 미소장
11 정세희 (2023. 10. 22.). ‘불닭’ 해외서 더 잘 나간 다…글로벌 챌린지 '7억뷰 대박' [비크닉]. 중 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 25201200#home 미소장
12 주재원, 오예주 (2023). 연성화된 민족주의와 애국적 나르시시즘: 외국인 관찰예능 콘텐츠와매개된 정체성. 언론과 사회, 31(4), 90-143. 미소장
13 한석정 (2016). 모던만주. 서울: 문학과지성사. 미소장
14 Appau, S., and Crockett, D. (2023). Wealth in people and places: Understanding transnational gift obligat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49(6), 1053-1073. 미소장
15 Barry, P. (2019). Beginning theory: An introduction to literary and cultural theory (4th ed.). Manchester University Press. 미소장
16 Bhabha, H. K. (1994). The location of culture. Routledge. 미소장
17 Bonsu, S. K. (2009). Colonial images in global times: Consumer interpretations of Africa and Africans in advertising. Consumption Markets & Culture, 12(1), 1-25. 미소장
18 Chen, K. H. (2010). Asia as method: Toward deimperialization. Duke University Press. 미소장
19 Dong, L., and Tian, K. (2009). The use of western brands in asserting chinese national ident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6(3), 504- 523. 미소장
20 Izberk-Bilgin, E. (2012). Infidel brands: Unveiling alternative meanings of global brands at the nexus of globalization, consumer culture, and Islamism.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9(4), 663-687. 미소장
21 Jafari, A. (2022). The role of institutions in non-Western contexts in reinforcing Westcentric knowledge hierarchies: Towards more self-reflexivity in marketing and consumer research. Marketing Theory, 22(2), 211-227. 미소장
22 Kaplan, A. M., and Haenlein, M. (2010). Users of the world, unite!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Social Media. Business Horizons, 53(1), 59-68. 미소장
23 Kjeldgaard, D., and Askegaard, S. (2006). The glocalization of youth culture: The global youth segment as structures of common differ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3(2), 231-247. 미소장
24 Lee, Y. (2019). The appropriation of “enlightenment” in modern Korea and Japan: Competing ideas of the enlightenment and the loss of the individual subject.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51(9), 912-923. 미소장
25 Schmitt, B., and Zarantonello, L. (2013). Consumer experience and experiential marketing: A critical review. Review of Marketing Research, 25-61. 미소장
26 Thompson, C. J., and Tambyah, S. (1999). Trying to be cosmopolita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6(3), 214-241. 미소장
27 Varman, R. (2019). Postcolonialism, subalternity, and critical marketing. In M. Tadajewski, M. Higgins, J. Denegri-Knott, & R. Varman (Eds.), The Routledge Companion to Critical Marketing. Routledge. 미소장
28 Varman, R. , and Belk, R. W. (2009). Nationalism and Ideology in an anticonsumption mov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6(4), 686- 700. 미소장
29 Varman, R. , and Belk, R. W. (2012). Consuming postcolonial shopping mall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28(1-2), 62-84. 미소장
30 Varman, R. , Belk, R. W., and Sreekumar, H. (2023). Post-colonial consumer respect and the framing of neocolonial consumption in advertis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51(2), 362-382. 미소장
31 Watson, J. K. (2007). Imperial mimicry, modernisation theory and the contradictions of postcolonial South Korea. Postcolonial Studies, 10(2), 171-190.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