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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국 대학교에서 CLIL(내용언어통합형 학습)을 도입한 실천 보고다. 글로벌 인재 글로컬 인재와 같은 세계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사회에 나가려면 문제의식을 갖고 사고력, 판단력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일본 열도 기행”이라고 하는 대학에서의 아카데믹한 일본어 수업을 PBL과 조합했다. 학생은 몇 회에 걸쳐 발표를 하고 자기 발견할 수 있도록 재촉하여 그 발표를 고찰했다.
CLIL에는 Content(내용), Communication(언어·언어 사용), Cognition(사고), Community(협동·이문화 이해)라는 기본 원리로 되어 있는 4개의 C가 있다. 그 4C에 수업 계획을 적용해 사고의 피라미드와 활동을 참고로 수업 설계를 했다. 인풋과 아웃풋의 관계도 생각하여 학습자의 “할 수 있는 것”을 늘려 가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다른 사람의 발표를 통해서 배우는 것과 자유 과제에서 얻는 협동의 배움, 학습자 중심 수업을 목적으로 한 이 수업의 고찰로부터 학생의 발표에 변화를 볼 수 있었다. ”일본어로 배운다” 라고 하는 CLIL의 가능성은 지속 가능한 일본어 교육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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