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대학의 초급 일본어 교재로 사용되는 9종의 교재의 문화 영역의 사용 명칭, 삽입 단원, 문화 키워드를 분석하고 있다. 교재별로 문화 키워드의 소재와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본문에서의 문화 키워드 활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2018년 이후 출판된 교재를 중심으로 9종의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 키워드의 삽입 단원 수, 영역별 문화 키워드 수를 조사한 결과 한 교재를 제외한 7종의 교재에서는 단원 수와 비슷하게 문화 키워드를 삽입하고 있었으나, 문화 키워드의 다양성을 갖지 못하고, 중복된 소재로 반복적으로 소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같은 문화 키워드라 할지라도 교재별로 다른 표기를 사용,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이면 관심도가 높은 대중문화와 미디어는 2종의 교재에서 2회만 언급될 뿐이었다. 또한 문화 키워드를 하나의 코너로 소개하는 것으로 그치고 본문에서의 활용은 미흡하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1종의 교재를 제외하고 8종의 교재에서 문화 키워드로 제시된 지역이나 장소 등에 대한 키워드를 배경으로만 사용할 뿐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점도 알 수 있었다.
문화를 보여주고 활용하는 데 있어 더 많은 연구와 본문의 문장 구성 등에 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며, 동일 키워드 같은 표현 사용과 분류에 대한 정립 등 많은 논의도 필요할 것이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9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