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의 초급 일본어 교재로 사용되는 9종의 교재의 문화 영역의 사용 명칭, 삽입 단원, 문화 키워드를 분석하고 있다. 교재별로 문화 키워드의 소재와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본문에서의 문화 키워드 활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2018년 이후 출판된 교재를 중심으로 9종의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 키워드의 삽입 단원 수, 영역별 문화 키워드 수를 조사한 결과 한 교재를 제외한 7종의 교재에서는 단원 수와 비슷하게 문화 키워드를 삽입하고 있었으나, 문화 키워드의 다양성을 갖지 못하고, 중복된 소재로 반복적으로 소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같은 문화 키워드라 할지라도 교재별로 다른 표기를 사용,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이면 관심도가 높은 대중문화와 미디어는 2종의 교재에서 2회만 언급될 뿐이었다. 또한 문화 키워드를 하나의 코너로 소개하는 것으로 그치고 본문에서의 활용은 미흡하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1종의 교재를 제외하고 8종의 교재에서 문화 키워드로 제시된 지역이나 장소 등에 대한 키워드를 배경으로만 사용할 뿐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점도 알 수 있었다.

문화를 보여주고 활용하는 데 있어 더 많은 연구와 본문의 문장 구성 등에 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며, 동일 키워드 같은 표현 사용과 분류에 대한 정립 등 많은 논의도 필요할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日本社会における韓国人長期滞在者の対日観の変容について 安龍洙, 全成燁 p. 7-22

CLILを取り入れた効果的なPBL型日本語授業の実践 : 日本列島紀行において韓国の大学生の発表からの考察 吹上淳子 p. 23-41

ワーキング·ホリデー日本滞在を通した韓国人日本語学習者の発音の変化 尾崎ちえり p. 43-62

韓国人日本語学習者による「それ」の使用実態 : C-JASコーパスを中心に 류신애 p. 63-78

초급일본어 교재에 나타나는 일본문화 키워드 분석 및 활용 실태 이남숙 p. 79-96

「の」を介する名詞修飾に関する考察 : 「名詞+での+名詞」構文を事例に 金光成 p. 97-112

한일 기쁨표현 대응관계 : 원작만화와 번역만화를 대상으로 고원영 p. 113-131

문중 ‘というか’의 분석 : 문두 및 문말과의 근접성을 중심으로 劉瑿眞 p. 133-148

会話における人称表現の認知論的考察 : 呼称による人称表現の使用を中心に 金秀珍, 金容美 p. 149-164

『捷解新語』における「ゑい」と「よい」両形の違いについて 趙堈熙 p. 165-188

『源氏物語』における「植物」のイメージから見る女性たちの運命 張夢雅, 李東哲 p. 189-205

大人の<昔話もの>としての一九作合巻『大江山酒顛童子談』の特徴少考 : 筋立て·絵組·文体を中心に 康志賢 p. 207-222

재일문학 작품의 표지 이미지에 드러난 시각의 정치 : 아쿠타가와상 수상작을 중심으로 박정이 p. 223-240

일본 고전문학 작품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연구 : 영화 『겐지모노가타리 천년의 수수께끼』 로쿠조미야스도코로 캐릭터를 중심으로 전영희 p. 241-258

지방소멸시대에 대응한 한국과 일본의 청년정책 현황 : 일자리정책을 중심으로 전윤선 p. 259-278

近代 韓·日 국정 초등교과서에 수록된 ‘童詩’ 변용 고찰 : <일본어교과서>를 중심으로 장미경 p. 279-296

일본의 해양 무인무기체계 개발과 한-일 안보 딜레마 : 시론적 고찰 나지원 p. 297-322

『일어일문학』 게재논문의 주제분석 : 일본학 분야(61∼100집)를 중심으로 윤승민 p. 323-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