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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중반 이후 퇴계 및 율곡 학맥을 계승한 도학 계열의 주요 학자들은 일정한 학문적 성취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강학 활동을 펼쳐 학파의 형성을 구체화하였고, 이 학파들은 20세기를 관통하며 학파적 면모를 지속하며 근현대 한국 유학의 중심을 이루었다. 각 학파의 문인들은 유교 전통의 계승에 관심을 기울이며 자신의 학문 연원인 각 학파 종장의 문집 간행을 진행하는 한편, 각 학파 종장의 교유 내용과 직전 제자의 간단한 인명 정보, 그리고 再傳 및 三傳 제자로 이어지는 학파의 면모를 ‘淵源錄’ 혹은 ‘門人錄’이라는 이름으로 간행하여 각 학파의 면모를 확인하였다.
본고에서는 강우 지역의 율곡 학맥 주요 학파가 간행한 문인록을 중심으로 문인 현황을 정리하여 강우 지역 유학 지형의 한 면모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강우 지역은 仁祖反正(1623) 이후에 퇴계 학맥뿐만 아니라 율곡 학맥의 이식이 본격화하기 시작한 이후, 19세기 중반 이후에 이르러 퇴계 학맥의 다양한 학파 이외에 율곡 학맥의 여러 학파 문인이 배출되어 도학 계열 모든 학파의 문인이 배출된 곳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강우 지역에서 배출된 율곡 학맥의 다양한 학파 문인 배출 현황을 검토하고 이들의 대체적인 면모와 활동 등을 검토하는 것은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먼저 19세기 중반 이후부터 간행된 율곡 학맥 주요 학파의 문인록 간행 현황과 ‘淵源錄’이라는 이름으로 간행된 문인록의 의미를 대략적으로 검토하였다. 이어 강우 지역에 대한 율곡 학맥의 이식 양상을 17세기를 전후한 시기부터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19세기 중반 이후 본격화하는 율곡 학맥 주요 학파의 문인 배출 양상을 奇正鎭(1798-1879)의 蘆沙學派를 비롯하여 崔益鉉(1833-1906) 중심의 華西學派, 宋秉璿(1836-1905) 형제의 淵齋學派, 田愚(1841-1922)의 艮齋學派를 중심으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재전 및 삼전 제자로 이어지며 1천 6백여 명을 상회하는 율곡 학맥의 각 학파 문인이 배출될 수 있었던 배경에 유의한 각 학파 문인 현황 검토를 기반으로 강우 지역 내에 자리 잡은 율곡 학맥의 전체적인 면모를 확인하고, 강우 지역의 율곡 학맥 각 학파의 문인들이 조성한 유학 지형에서 나타나는 특징적 면모와 그 의미를 시론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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