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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bit)와 아톰(atom)의 세계가 융합되고 경계가 허물어지는 4차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했다. 세계를 이진법의 정보로 인식하는 인터넷의 세계와 원자로 구성된 현실의 세계가 겹쳐지고 융합되어 가상의 세계가 현실의 세계를 대체하는 삶으로 변화된 것이다. 이제 인간에 대한 정의도 변화할 수밖에 없고, 인간중심의 휴머니즘은 트랜스휴먼, 포스트휴먼의 등장에 직면했다. 우리나라에서 포스트휴먼적 상상력이 시작된 시기는 1960년대이다. 청소년 잡지 『학원』은 미소의 우주개발 경쟁을 소개하면서 청소년의 교육핵심역량으로 과학지식을 전달한 잡지이다. 이 잡지는 우주과학 기사가 실리고 과학소설이 실려 인간/외계인/기계의 융합과 우주공간으로의 스페이스 확장이 일어나는 포스트휴먼적 상상력을 보여준다. 특히 과학소설가 한낙원의 『우주벌레 오메가호』는 포스트휴먼적 상상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이 인간과 비-인간의 잡종적 상상력을 보여주는 위계해체적 텍스트인지 모험을 통해 다시 인간남성중심의 위계적 특권화를 구성하는 텍스트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작품은 목성인의 침입에 대항하는 소년주인공의 스페이스오페라 장르이다. 인간/외계인/기계가 충돌하고 결합하는 새로운 우주적 상상력을 보여주는 것은 분명하지만 외계인/괴물/로봇을 퇴치하고 소년리더가 귀환하는 결말을 맺는다. 인간〉동물〉기계의 위계와 결합되면서 외계적 존재도 하위위계화 된다. 동물성과 결합된 외계적 존재는 제거되고 이들과 싸워 지구의 정체성을 지켜낸 소년주인공이 주체로 성장하는 것이다. 포스트휴먼적 상상력으로 우주의 공간을 그려냈지만 남성인간 중심의 휴머니즘적 한계가 남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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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생성형 AI 시대 글쓰기 윤리 교육을 위한 자기평가 항목 연구 = Research on self-assessment items for teaching writing ethics in the age of generative AI 안서현, 최민지 p. 7-35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과 EBS 드라마 <하트가 빛나는 순간>의 재현 = The need for digital literacy education and the representation of the EBS's Take my Heart : focusing on teenagers' digital life and their literacy for online safety : 10대의 디지털 일상과 온라인 안전을 중심으로 김지연 p. 37-75
신화 교육과 대학생의 자아정체성 탐색 = Myth education and college students' quest for self-identity 윤덕규 p. 77-102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방법 = Teaching methods for Korean culture for international students : focusing on cases of liberal arts classes using traditional Korean folk tales : 한국 옛이야기를 활용한 교양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이은자 p. 103-132
교양철학 수업을 위한 영상 제작의 실제 = The practice of video making for the class of general philosophy : focusing on research for the cases of students' music videos : 수강생들의 뮤직비디오 사례를 중심으로 양희진 p. 133-172
살와 바크르의 『쿠쿠 수단 카바쉬』에 나타난 생태학적 상상력 = The ecological imagination on Kuku Sudan Kabashi of Salwā Bakr 김인숙 p. 175-205

1960년대 『학원』의 포스트휴먼적 상상력 = The posthuman imagination of 『Hakwon』 in the 1960s : Han Nak-won's 『Uzu Beolre Omega ho』 : 한낙원의 『우주벌레 오메가호』 이선옥 p. 207-234

영화 <시네도키, 뉴욕>에 나타나는 이중 구속의 양상 읽기 = Reading the aspect of double bind in <Synecdoche, New York> 민현주 p. 235-263
예비교사의 학교생활 소고를 통한 관계지향적 소통의 필요성 탐구 = Exploring the need for relationship-oriented communication through reflections on the school life of pre-service teachers : focusing on student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at K university in Gyeonggi Province : 경기도 소재 K 대학 사범대학생을 중심으로 엄인영 p. 265-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