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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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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초등 고학년 부적응학생의 우울과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social-emotional competency enhancement program on depression and social-emotional competency of maladjusted students in the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이은영, 천성문 p. 253-272
군 전역 후 복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어려움에 대한 개념도 연구 = A concept mapping study on the challenges of university life adjustment for military discharged students 김영헌, 김나래 p. 273-292
대인간 외상 경험 대학생의 침습적 반추와 외상 후 성장 간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usive rumination and post-traumatic growth among university students with experience of interpersonal trauma : focusing on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s of self-compassion and gratitude through deliberate rumination : 의도적 반추를 통한 자기자비와 감사성향의 조절된 매개효과 박경인, 김은석 p. 293-313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covert narcissism and relational aggression of college students : the dual mediating effect o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emotional dysregulation : 정서표현양가성과 정서조절곤란의 이중매개효과 김서현, 김규태, 김영근 p. 315-336
대학생의 우울 호소 글 온라인 게시 경험 = Experiences of online disclosure of depress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김서영, 엄태윤, 이나희, 김서영, 이동귀 p. 337-360

노년초월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 The influence of gerotranscendence on subjective well-being through death anxiety :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difficulty of emotion-regulation : 죽음 불안과 정서 조절 곤란의 조절된 매개효과 최지수, 최현진, 이영순 p. 361-381

박탈된 애도 상담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 A qualitative study on experience of disenfranchised grief counseling 정소담, 신윤정 p. 383-405

참고문헌 (8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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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유연 (2020). 한국 초기 청소년의 사회정서역량이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 고경희, 정여주 (2020). 국내 초등학생 정서조절연구의 동향과 제언: 학술지 연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1-20. 미소장
3 고국영, 김은정, 이상수 (2015). 초등교사의 사회정서역량이 학습자의 사회정서역량, 공동체의식, 학급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32(4), 219-239. 미소장
4 고영희 (2013). 초등학교 고학년의 사춘기 초기적응을 위한 교육과정기준 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5 교육부 (2022). 교육회복 종합방안 안내자료. 교육부.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 w.do?boardID=316&lev=0&statusYN=W&s=moe&m=0302&opType=N&boardSeq=90774에서 2024. 6. 2. 자료 얻음. 미소장
6 권영웅 (2011). 사회정서학습프로그램이 사회정서적 성과와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7 권정윤, 조혜영, 장민영 (2018).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이 우울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교사관계 및 학교규칙을 중심으로. 국제유아교육, 24(S), 73-93. 미소장
8 김동일, 우예영, 박찬훈, 한다솜 (2021). 사회정서학습 기반 중학생 인성 집단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교육심리연구, 35(3), 463-488. 미소장
9 김소영, 김현지, 이상수 (2018). 사회정서역량과 회복탄력성이 학교 적응과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8), 477-494. 미소장
10 김아름, 박지연 (2015). 긍정적 사회, 정서 함양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정서,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정서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31(2), 345-372. 미소장
11 김은영, 김경식 (2017). 청소년기 우울의 비전형성에 대한 연구: 공격성(aggression)을 중심으로. 교육치료연구, 9(2), 291-307. 미소장
12 김은정, 김춘화, 이상수 (2015).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사회·정서 능력과 공동체의식 개선에 주는 의미 탐색. 교육방법연구, 27(4), 511-534. 미소장
13 문명현, 이윤주 (2016). 청소년의 우울/불안, 공격성과 학업성취의 종단관계: 자아존중감의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3(6), 175-200. 미소장
14 문상미, 황순영 (2020. PATHS프로그램이 중등도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정서인식과 사회적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27(1), 275-312. 미소장
15 박완석, 김창석 (2012).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이충동성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능시스템학회논문지, 22(2), 232-238.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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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박지영 (2020). 학교부적응 아동의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인성강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8 백예은, 박지연 (2020).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사회정서역량척도 개발 및 타당화. 정서·행동장애연구, 36(3), 185-210. 미소장
19 서미, 김신아, 편여울강, 김지혜, 정성호, 이자영 (2022). 청소년 코로나 19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치료연구, 14(3), 561-580. 미소장
20 선미숙 (2017). 초·중등학생의 학교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1 소선숙, 송민경, 김청송 (2010). 청소년이 지각한부모양육행동과 학교적응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7(3), 1-23. 미소장
22 손경원 (2008).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사회 규범적접근. 도덕윤리과교육, (26), 101-124. 미소장
23 손경원, 이인재 (2009). 청소년 일탈행동 예방을위한 사회정서학습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 윤리교육연구, 0(19), 169-199. 미소장
24 손경원, 이인재, 지준호, 한성구 (2010). 초등학생의 인성함양을 위한 사회·정서적 기술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정서인식 및 정서관리 기술함양 능력을 중심으로-. 동양고전연구, (38), 331-366. 미소장
25 손지아, 김선희 (2017). 청소년기 우울과 비행의종단적 관계: 부모, 또래 및 교사요인의영향. 아동학회지, 38(6), 1-15. 미소장
26 송화연 (2015). 남자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대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의효과.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7 심의보 (2015). 학교 부적응에 관련된 변인의 메타분석: 유발변인과 억제변인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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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양재혁 (2015). 초등학생의 기본욕구와 사회성이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교육치료연구, 7(3), 531-544. 미소장
31 오익수 (2009). 교사 보고형 초등학생 학교적응행동 평정 척도 개발. 상담학연구, 10(4), 2421-2436. 미소장
32 유다미, 안도희 (2015). 청소년들의 관계성(교사-학생), 정서조절 및 학습몰입 간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23(3), 219-239. 미소장
33 이경상 (2011). 청소년 학교부적응의 종단적 변화의영향요인. 청소년학연구, 18(12), 131-155. 미소장
34 이상수 (2023). 대화 분석을 통한 사회정서역량 평정 척도 개발. 교사교육연구, 62(2), 139-156. 미소장
35 이선숙 (2018).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효과 평가: 일반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36 이선숙, 박종효(2019).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일반고등학교 여학생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상담학연구, 20(5), 311-332. 미소장
37 이선희 (2022).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주의집중 및 우울행동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8 이순배, 김민정 (2014). 아동발달의 부정적 영향을미치는 정서적 결함요인 탐색에 관한 연구. 산업융합연구, 12(2), 24-38. 미소장
39 이순희, 허만세 (2018).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우울이 자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통제력의 조절효과. 청소년복지연구, 23(1), 211-236. 미소장
40 이승현, 이승호 (2019). 마음챙김 기반 사회정서학습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 향상에 미치는 효과. 인문사회 21, 10(6), 379-394. 미소장
41 이영애, 정현희 (2017). 아동학대경험이 학교적응에미치는 영향: 사회적 위축, 우울 및 공격성의 다중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4(6), 53-79. 미소장
42 이은영 (2023). 초등 고학년 부적응 학생을 위한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부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3 이지언, 정익중 (2016). 청소년기 친사회적 행동과반사회적 행동 간 상호적 영향관계. 학교사회복지, 33, 75-93. 미소장
44 이지은 (2014). 사회정서학습의 도덕교육적 함의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5 이지현 (2015). 학교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개인 및 학교 수준 요인: 위계적 선형모형분석. 청소년학연구, 22(7), 151-177. 미소장
46 이현진, 심교린 (2018). 청소년의 음악감상에서 음악사용 기분조절전략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자기 정서인식을 매개변인으로. 한국예술치료학회지, 18(2), 183-196. 미소장
47 임은경 (2019).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인 Strong Kids가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과또래지원에 미치는 효과.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8 임자연 (2012). 사회·정서학습 집단상담 프로그램이초등학생의 인성지능과 학습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9 전혜진 (2014). 학령기 아동의 정서인식·표현능력과 학교적응유연성이 또래관계에 미치는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0 조윤영 (2020). 부모의 방임 및 학대와 학교적응의종단적 관계 연구: 자아탄력성, 사회적 위축, 우울의 매개효과. 청소년문화포럼, (64), 171-197. 미소장
51 조수철, 이영식 (1990). 한국형 소아우울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29(4), 943-956. 미소장
52 주유빈 (2019). 사회·정서학습의 사회적 관계 함양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3 주정옥 (2010).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문제행동 아동의 정서에 미치는 효과 : 우울, 불안, 정서지능, 행복감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54 최은실, 방희정 (2013). 정서인식 및 표현 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6(1), 17-39. 미소장
55 최은지, 신태섭 (2020). 청소년이 지각한 학급풍토와 내재화, 외현화 문제행동과의 관계: 사회정서역량의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51(3), 193-217. 미소장
56 통계청 (2023). 한국의 사회동향 2023. https://kostat.go.kr/menu.es?mid=a90104010100에서 2024. 6. 10. 자료 얻음. 미소장
57 한정아 (2017). 정서문제 프로파일의 잠재적 변화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교육평가연구, 30(3), 495-519. 미소장
58 홍주현, 심은정 (2013). 정서인식의 명확성과 청소년의 정신건강: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1), 195-212. 미소장
59 황혜영, 김수윤 (2023).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한코로나19가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에미친 영향과 극복과제. 한국가족복지학, 28(1), 1-25.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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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Merrell, K. W., & Gueldner, B. A. (2011). 사회정서학습: 정신건강과 학업적 성공의 증진[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in the Classroom: Promoting Mental Health and Academic Success. (신현숙 역). 파주: 교육과 학사(원전은 2010에 출판).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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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Sklad, M., Diekstra, R., Ritter, M. D., Ben, J., & Gravesteijn, C. (2012). Effectiveness of school-based universal social, emotional, and behavioral programs: Do they enhance students’development in the area of skill, behavior, and adjustment?. Psychology in the Schools, 49(9), 892-909.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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