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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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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강유연 (2020). 한국 초기 청소년의 사회정서역량이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2 | 고경희, 정여주 (2020). 국내 초등학생 정서조절연구의 동향과 제언: 학술지 연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1-20. | 미소장 |
| 3 | 고국영, 김은정, 이상수 (2015). 초등교사의 사회정서역량이 학습자의 사회정서역량, 공동체의식, 학급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32(4), 219-239. | 미소장 |
| 4 | 고영희 (2013). 초등학교 고학년의 사춘기 초기적응을 위한 교육과정기준 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 5 | 교육부 (2022). 교육회복 종합방안 안내자료. 교육부.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 w.do?boardID=316&lev=0&statusYN=W&s=moe&m=0302&opType=N&boardSeq=90774에서 2024. 6. 2. 자료 얻음. | 미소장 |
| 6 | 권영웅 (2011). 사회정서학습프로그램이 사회정서적 성과와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 7 | 권정윤, 조혜영, 장민영 (2018).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이 우울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교사관계 및 학교규칙을 중심으로. 국제유아교육, 24(S), 73-93. | 미소장 |
| 8 | 김동일, 우예영, 박찬훈, 한다솜 (2021). 사회정서학습 기반 중학생 인성 집단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교육심리연구, 35(3), 463-488. | 미소장 |
| 9 | 김소영, 김현지, 이상수 (2018). 사회정서역량과 회복탄력성이 학교 적응과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8), 477-494. | 미소장 |
| 10 | 김아름, 박지연 (2015). 긍정적 사회, 정서 함양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정서,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정서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31(2), 345-372. | 미소장 |
| 11 | 김은영, 김경식 (2017). 청소년기 우울의 비전형성에 대한 연구: 공격성(aggression)을 중심으로. 교육치료연구, 9(2), 291-307. | 미소장 |
| 12 | 김은정, 김춘화, 이상수 (2015).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사회·정서 능력과 공동체의식 개선에 주는 의미 탐색. 교육방법연구, 27(4), 511-534. | 미소장 |
| 13 | 문명현, 이윤주 (2016). 청소년의 우울/불안, 공격성과 학업성취의 종단관계: 자아존중감의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3(6), 175-200. | 미소장 |
| 14 | 문상미, 황순영 (2020. PATHS프로그램이 중등도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정서인식과 사회적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27(1), 275-312. | 미소장 |
| 15 | 박완석, 김창석 (2012).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이충동성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능시스템학회논문지, 22(2), 232-238. | 미소장 |
| 16 | 박지선, 김인석, 현명호, 유재학 (2008). 정서자각결함, 정서표현에 대한 양가감정이 신체화, 우울, 스트레스 경험빈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3(3), 571-581. | 미소장 |
| 17 | 박지영 (2020). 학교부적응 아동의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인성강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8 | 백예은, 박지연 (2020).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사회정서역량척도 개발 및 타당화. 정서·행동장애연구, 36(3), 185-210. | 미소장 |
| 19 | 서미, 김신아, 편여울강, 김지혜, 정성호, 이자영 (2022). 청소년 코로나 19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치료연구, 14(3), 561-580. | 미소장 |
| 20 | 선미숙 (2017). 초·중등학생의 학교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 21 | 소선숙, 송민경, 김청송 (2010). 청소년이 지각한부모양육행동과 학교적응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7(3), 1-23. | 미소장 |
| 22 | 손경원 (2008).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사회 규범적접근. 도덕윤리과교육, (26), 101-124. | 미소장 |
| 23 | 손경원, 이인재 (2009). 청소년 일탈행동 예방을위한 사회정서학습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 윤리교육연구, 0(19), 169-199. | 미소장 |
| 24 | 손경원, 이인재, 지준호, 한성구 (2010). 초등학생의 인성함양을 위한 사회·정서적 기술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정서인식 및 정서관리 기술함양 능력을 중심으로-. 동양고전연구, (38), 331-366. | 미소장 |
| 25 | 손지아, 김선희 (2017). 청소년기 우울과 비행의종단적 관계: 부모, 또래 및 교사요인의영향. 아동학회지, 38(6), 1-15. | 미소장 |
| 26 | 송화연 (2015). 남자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대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의효과.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27 | 심의보 (2015). 학교 부적응에 관련된 변인의 메타분석: 유발변인과 억제변인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 28 | 신현숙 (2011). 학업수월성 지향 학교에서 사회정서학습의 필요성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8(2), 175-197. | 미소장 |
| 29 | 신현숙 (2013). 교과수업과 연계한 학급단위의 사회정서학습: 사회정서적 유능성과 학교관련 성과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학교, 10(1), 83-110. | 미소장 |
| 30 | 양재혁 (2015). 초등학생의 기본욕구와 사회성이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교육치료연구, 7(3), 531-544. | 미소장 |
| 31 | 오익수 (2009). 교사 보고형 초등학생 학교적응행동 평정 척도 개발. 상담학연구, 10(4), 2421-2436. | 미소장 |
| 32 | 유다미, 안도희 (2015). 청소년들의 관계성(교사-학생), 정서조절 및 학습몰입 간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23(3), 219-239. | 미소장 |
| 33 | 이경상 (2011). 청소년 학교부적응의 종단적 변화의영향요인. 청소년학연구, 18(12), 131-155. | 미소장 |
| 34 | 이상수 (2023). 대화 분석을 통한 사회정서역량 평정 척도 개발. 교사교육연구, 62(2), 139-156. | 미소장 |
| 35 | 이선숙 (2018).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효과 평가: 일반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 36 | 이선숙, 박종효(2019).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일반고등학교 여학생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상담학연구, 20(5), 311-332. | 미소장 |
| 37 | 이선희 (2022).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주의집중 및 우울행동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38 | 이순배, 김민정 (2014). 아동발달의 부정적 영향을미치는 정서적 결함요인 탐색에 관한 연구. 산업융합연구, 12(2), 24-38. | 미소장 |
| 39 | 이순희, 허만세 (2018).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우울이 자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통제력의 조절효과. 청소년복지연구, 23(1), 211-236. | 미소장 |
| 40 | 이승현, 이승호 (2019). 마음챙김 기반 사회정서학습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 향상에 미치는 효과. 인문사회 21, 10(6), 379-394. | 미소장 |
| 41 | 이영애, 정현희 (2017). 아동학대경험이 학교적응에미치는 영향: 사회적 위축, 우울 및 공격성의 다중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4(6), 53-79. | 미소장 |
| 42 | 이은영 (2023). 초등 고학년 부적응 학생을 위한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부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 43 | 이지언, 정익중 (2016). 청소년기 친사회적 행동과반사회적 행동 간 상호적 영향관계. 학교사회복지, 33, 75-93. | 미소장 |
| 44 | 이지은 (2014). 사회정서학습의 도덕교육적 함의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45 | 이지현 (2015). 학교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개인 및 학교 수준 요인: 위계적 선형모형분석. 청소년학연구, 22(7), 151-177. | 미소장 |
| 46 | 이현진, 심교린 (2018). 청소년의 음악감상에서 음악사용 기분조절전략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자기 정서인식을 매개변인으로. 한국예술치료학회지, 18(2), 183-196. | 미소장 |
| 47 | 임은경 (2019).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인 Strong Kids가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과또래지원에 미치는 효과.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48 | 임자연 (2012). 사회·정서학습 집단상담 프로그램이초등학생의 인성지능과 학습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49 | 전혜진 (2014). 학령기 아동의 정서인식·표현능력과 학교적응유연성이 또래관계에 미치는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50 | 조윤영 (2020). 부모의 방임 및 학대와 학교적응의종단적 관계 연구: 자아탄력성, 사회적 위축, 우울의 매개효과. 청소년문화포럼, (64), 171-197. | 미소장 |
| 51 | 조수철, 이영식 (1990). 한국형 소아우울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29(4), 943-956. | 미소장 |
| 52 | 주유빈 (2019). 사회·정서학습의 사회적 관계 함양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53 | 주정옥 (2010).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문제행동 아동의 정서에 미치는 효과 : 우울, 불안, 정서지능, 행복감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 54 | 최은실, 방희정 (2013). 정서인식 및 표현 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6(1), 17-39. | 미소장 |
| 55 | 최은지, 신태섭 (2020). 청소년이 지각한 학급풍토와 내재화, 외현화 문제행동과의 관계: 사회정서역량의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51(3), 193-217. | 미소장 |
| 56 | 통계청 (2023). 한국의 사회동향 2023. https://kostat.go.kr/menu.es?mid=a90104010100에서 2024. 6. 10. 자료 얻음. | 미소장 |
| 57 | 한정아 (2017). 정서문제 프로파일의 잠재적 변화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교육평가연구, 30(3), 495-519. | 미소장 |
| 58 | 홍주현, 심은정 (2013). 정서인식의 명확성과 청소년의 정신건강: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1), 195-212. | 미소장 |
| 59 | 황혜영, 김수윤 (2023).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한코로나19가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에미친 영향과 극복과제. 한국가족복지학, 28(1), 1-25. | 미소장 |
| 60 | Beck, A. T. (1967). Depression: clinical,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spects. Harper & Row google schola, 2, 103-113. | 미소장 |
| 61 | Bryant, F. B. (2003). Savoring beliefs inventory(SBI): A scale for measuring beliefs about savouring. Journal of Mental Health, 12(2), 175-196. | 미소장 |
| 62 | CASEL, C. (2013). Casel guide: Effective social and emootional learning programs-preschool and elementary school edition.. Chicago, IL: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 미소장 |
| 63 | Crean, H. F., & Johnson, D. B. (2013). Promoting alternative thinking strategies(PATHS) and elementary school aged children’s aggression:Results from a cluster randomized trial.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52, 56-72. | 미소장 |
| 64 | D’Agostino, R. B., & Stephens, M. A. (1986). Goodness‧ of‧ fit techniques. NY: Marcel Dekker. | 미소장 |
| 65 | Domitrovich, C. E., Cortes, R. C., & Greenberg, M. T. (2007). Improving young childrenʼs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A randomized trial of the preschool “PATHS” curriculum. The Journal of Primary Prevention, 28(2), 67-91. | 미소장 |
| 66 | Durlak, J. A., Weissberg, R. P., Dymnicki, A. B., Taylor, R. D., & Schellinger, K. B. (2011). The impact of enhancing studentsʼ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A meta-analysis of school-based universal interventions. Child Development, 82(1), 405-432. | 미소장 |
| 67 | Elias, M., Parker, S., Kash, M., Weissberg, R., & O'Brien, M. U. (2008).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moral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A comparative analysis and a view toward convergence. In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 (pp. 264-282). NY: Routledge. | 미소장 |
| 68 | Greenberg, M. T., Kusche, C. A., Cook, E. T., & Quamma, J. P. (1995). Promoting emotional competence in school-aged children: The effects of the PATHS curriculum.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1), 117-136. | 미소장 |
| 69 | Kovacs, M. (1983).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A self-rated depression scale for school-aged youngsters. Unpublished Manuscript of University of Pittsburgh School of Medicine, Department of Psychiatry. | 미소장 |
| 70 | Kusche, C. A., & Greenberg, M. T. (2001). PATHS in your classroom: Promoting emotional literacy and alleviating emotional distress. Social emotional learning and the elementary school child: A guide for educators, 140-161. | 미소장 |
| 71 |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 미소장 |
| 72 | Mahoney, J. L., Durlak, J. A., & Weissberg, R. P. (2018). An update on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outcome research. Phi Delta Kappan, 100(4), 18-23. | 미소장 |
| 73 | Manly, J. T., Lynch, M., Oshri, A., Herzog, M., & Wortel, S. N. (2013). The impact of neglect on initial adaptation to school. Child Maltreatment, 18(3), 155-70. | 미소장 |
| 74 | Merrell, K. W., Carrizales, D., Feuerborn, L., Gueldner, B. A., & Tran, O. K. (2007). Merrell’s Strong Kids-grades 6-8: A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curriculum. Baltimore:Brookes. | 미소장 |
| 75 | Merrell, K. W., Juskelis, M. P., Tran, O. K., & Buchanan, R. (2008).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in the classroom: Evaluation of strong kids and strong teens on studentsʼsocial-emotional knowledge and symptoms. Journal of Applied School Psychology, 24(2), 209-224.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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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8 | Sijtsema, J. J., Rambaran, J. A., Caravita, S., & Gini, G. (2014). Friendship selection and influence in bullying and defending: effects of moral disengag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50(8), 2093-2104. | 미소장 |
| 79 | Sklad, M., Diekstra, R., Ritter, M. D., Ben, J., & Gravesteijn, C. (2012). Effectiveness of school-based universal social, emotional, and behavioral programs: Do they enhance students’development in the area of skill, behavior, and adjustment?. Psychology in the Schools, 49(9), 892-909. | 미소장 |
| 80 | Taylor, R. D., Oberle, E., Durlak, J. A., & Weissberg, R. P. (2017). Promoting positive youth development through school-based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interventions: A meta analysis of follow up effects. Child Development, 88(4), 1156-1171.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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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2 | Zins, J. E., & Elias, M. J. (2007).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Promoting the development of al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consultation, 17(2-3), 233-255.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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