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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통합교육지원청의 분리‧신설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통합교육지원청 분리‧신설에 관한 정책적, 제도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최근 통합교육지원청 분리‧신설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온 지역들의 교원, 직원, 학부모, 일반인, 교육청 및 지자체 관계자를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교육지원청의 역할 및 지역사회에서의 중요성 측면에서 교육지원청은 학생 및 학교의 특성에 최적화된 교육행정서비스를 지원하고,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여 지역특색에 맞는 교육사업을 수행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통합교육지원청 분리‧신설의 필요성 및 고려요인의 측면에서 해당 지역의 이해관계자들은 관할 지역 내의 역사적‧문화적 차이와 지역 간 교육수요 및 교육환경의 편차, 도시계획 등에 따른 학생 수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업무 증가 및 효율성 저하, 접근성(거리)이나 교통 여건의 불편, 지역별 맞춤형 교육행정 수요의 충족을 통한 지방자치 및 지역발전의 필요 등을 강조하였다. 셋째, 통합교육지원청 분리‧신설 방안에 대해 지방자치단체 조례 위임(2안)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타 방안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지원청 관할 구역 설정의 유연화, 일부 과대 규모 통합교육지원청의 분리‧신설 검토, 교육지원청 효율화를 위한 종합적인 방안 모색 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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