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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남송대 임제종 선사 대혜종고(大慧宗杲, 1089∼1163)의 공식적인 사법 제자에는 묘도(妙道)와 묘총(妙總)이라는 두 비구니 선사가 포함되어 있다. 중국 전등사에 비구니가 포함된 사례는 묘도와 묘총 이전에 『경덕전등록(景德傳燈錄)』의 말산요연(末山了然)이 유일하였다. 남송대에 들어오면서 점차 전등 문헌에 비구니와 재가자가 포함된 경우가 증가하였다. 『가태보등록』같은 전등록의 편찬자들은 왕실 여성이나 사대부 등을 포함하여 선종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기존의 비구 중심의 전등 계보사를 비판하기도 하였다. 묘도와 묘총은 이러한 남송대 선불교의 변화 속에서 가장 이른 선구자였으며 높은 평가를 받은 대표 비구니 선사들이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위상의 두 비구니 선사 묘도(妙道)와 묘총(妙總)에 대한 기록을 남송대의 전등 문헌과 선종 사서들, 그리고 스승 대혜 선사의 저술을 통해 고찰하였다. 당시 남송대 선불교의 시대적인 배경과 연관하여 이들 비구니 선사에 대한 평가와 위상 그리고 그 특징 등을 조명해 보기 위함이다.

대혜는 여성들에게 간화선 수행법을 가르치고 고무하기 위해 묘도와 묘총 이 두 비구니의 사례를 자주 언급하였다. 대혜의 저서 속에 포함된 기록들은 제자인 묘도와 묘총 비구니에 대해서 더 생생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대혜는 이들을 진지한 깨달음의 수행자로서 소개하기도 하였지만, 여성 지도자로서의 위상을 높여주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간화선 수행법의 확산을 꾀하며 아울러 당시 송왕조의 남녀수계 분리칙령에 의해 지도자로서 비구니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된 것이 배경으로 추정된다.

묘도와 묘총을 기록한 남송대 전등 문헌에서는 비구니 선사에 대해 전례없는 높은 평가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전등 문헌들에 여전히 남아있는 남성 중심적 권위주의의 한계도 볼 수 있다. 중국 남송대에는 엘리트층이 선불교에 적극 참여하였고, 비구니 승단의 위상이 높은 편이었으며, 기존의 비구 중심적 전등사에 대한 문제제기가 시도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변화가 반영되어 여성 선사에 대한 높은 평가가 기록되었다고 할 수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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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양 무제의 육식 금지령에 나타난 윤리적 쟁점들 = The ethical issues in Emperor Wu of Liang's prohibition of meat consumption : focusing on the Duan jiu rou wen : 『단주육문(斷酒肉文)』을 중심으로 조윤경 p. 9-39

한유(韓愈) 배불론의 재해석 = A reinterpretation on Han Yu’s an opposition to Buddhism 송승훈 p. 41-72

묘도와 묘총 = Miaodao and Miaozong : women Zen masters, the dharma heirs of Dahui Zonggao in the Song Dynasty : 송대 대혜 문하의 여성 선사들 조승미 p. 73-110

성리학의 中和論辨에서 보이는 불교의 영향과 변용 = The influence and transformation of Buddhism seen in Neo-Confucianism’s Zhong he xin shuo[中和新說] : focusing on the process of constructing the theory of cultivation in Zhu xi[朱熹]’s Zhong he xin shuo[中和新說] : 朱熹의 中和新說 修養論 구축 과정을 중심으로 김종용 p. 111-139

고려 후기 僧政의 운영과 추이 = Management of Seungjeong and Gongeui in the late Goryeo Dynasty 최순우 p. 141-173

知訥 頓悟漸修論의 本旨 = The main idea of Chinul[知訥]’s theory of sudden awakening followed by gradual cultivation[頓悟漸修] : focusing on the importance of reflective observation[返照] : 返照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남영근 p. 175-206

참고문헌 (3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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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M : 卍正藏經 미소장
2 T : 新修大藏經 미소장
3 X : 卍續藏經 미소장
4 J : 嘉興大藏經 미소장
5 「大慧普覺禪師語錄」, (T47) 미소장
6 「大慧普覺禪師普說」, (M59) 미소장
7 「大慧普覺禪師年譜」 (J42) 미소장
8 「聯燈會要」, (X79) 미소장
9 「嘉泰普燈錄」, (X79) 미소장
10 「五燈會元」, (X80) 미소장
11 「人天寶鑑」, (X87) 미소장
12 「叢林盛事」, (X86) 미소장
13 「五家正宗贊」, (X78) 미소장
14 「雲臥紀談」, (X86) 미소장
15 「嘉泰普燈錄總目錄」 (X79) 미소장
16 「佛祖統紀」, (T49) 미소장
17 「續傳燈錄」, (T51) 미소장
18 「歴代法寶記」, (T51) 미소장
19 대혜종고, 김태완 역(2011), 「대혜보각선사어록 1-6」, 소명출판. 미소장
20 변희욱(2005). “大慧看話禪硏究.”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1 이미정(2020), 「송대 선종 전적의 민간대장경 편입과 그 의의」, 「中國學報」 第94輯. 미소장
22 이시이 슈도(2018), 「송대 선종사 연구」, 번역 김호귀, 민족사. 미소장
23 조승미(2023a), 「명말청초 비구니 선사 기원행강(祇園行剛)과 그 제자들의 전기와 가흥장 수록 어록」, 「불교연구」 제59집. 미소장
24 조승미(2023b), 「중국 명말청초 비구니 선사 자옹 성여의 어록 연구」, 「한마음연구」 제11집. 미소장
25 한마음선원 편(2004), 「(2004국제학술대회) 동아시아의 불교 전통에서 본 한국 비구니의 수행과 삶」, 한마음선원. 미소장
26 효영중온, 고월도융(2019), 「가려뽑은 송나라 선종 3 부록 : 나호야록 운와기담. 총림성사(성철스님이 가려 뽑은 한글 선어록 8)」, 번역 벽해 원택 장경각. 미소장
27 黃敏枝(1989), 「宋代佛教社會經濟史論集」,臺北台灣學生書局. 미소장
28 Grant, Beata.,(2003), Daughters of Emptiness: Poems of Chinese Buddhist Nuns, Simon and Schuster. 미소장
29 Grant, Beata., (2017), Zen Echoes: Classic Koans with Verse Commentaries by Three Female Chan Masters, Wisdom Publications.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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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Hsieh, Ding-hwa E. (2000), “Buddhist Nuns in Sung China.” Journal of Sung-Yuan Studies 30: 63-96.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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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Levering, Miriam L. (1999). “Miao-tao and Her Teacher Ta-hui.” in Buddhism in the Sung, Peter N. Gregory and Daniel Getz, eds, University of Hawaii Press. 미소장
34 Levering, Miriam L. (2000). “Women Ch’an Masters: The Teacher Miao-tsung as Saint.” - in Women Saints in World Religions, Arvind Sharma, SUNY.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