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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르스 비트머의 『탑 도그스』는 세계화를 근거로 한 기업의 아웃소싱을 통해 야기된 구조적 실업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작품으로, 세기말 노동세계와 경제세계의 문제를 주제로 하는 일련의 연극작품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의 특이한 점은 등장인물들이 ‘언더 도그스’ 즉 약자가 아니라 ‘탑 도그스’ 즉 승자들이라는 것이다. 매니저와 기업가였던 등장인물은 세계화의 과정에서 스스로 실업의 피해자가 된 인물들이며, 즉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에서 가해자가 희생자가 되고 주체가 객체로 전락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르스 비트머의 『탑 도그스』에서 먼저 신자유주의 시대 경제시스템에 의해서 요구되는 ‘유연한 주체’라는 개념에 대해 논의한 다음, 이를 토대로 본 연극텍스트에서 테라피로서의 역할놀이와 역할 유연성에 대해 논할 것이다. 다음으로는 글로벌 자본주의 현실을 표방하는 장면들 사이에 삽입되어 있는 꿈과 동화의 의미구조와 유토피아의 가능성을 타진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연극적 기법과 드라마투르기 분석을 통해 신자유주의 시대 노동의 유연성, 유연한 노동주체와 같은 경제적 현실에 대한 비판가능성을 타진할 것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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