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수업에서 사용하는 역할극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하여 비교하고자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학습하는 한국어 중급 학습자 30명과 교사 1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수업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역할극의 유형은 ‘단서가 제공된 역할극’이었으며 교사는 역할극을 수업에서 운영할 때 어려운 점으로 학습자들 간의 실력 차이가 나고 수업 시간의 부족하다는 점을 꼽았다. 또한 역할극이 학습자의 의사소 능력 향상, 정의적 요인 변화, 문화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교사와 학습자 모두 역할극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사와 학습자는 모두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Investigating phrasal features in CLIL and non-CLIL writing through an NLP tool = NLP 도구를 활용한 구문적 특징에 관한 CLIL 교수법의 효과 Jongbong Lee p. 1-14

(The) effects of language mindset interventions on L2 motivation, learning behavior, and academic achievement = 언어마인드셋 개입이 제2언어 학습 동기, 학습 행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Younie Jang p. 15-35

L1-한국어 초등학교 4학년 학습자의 L2-영어 읽기요인과 단어인지의 직·간접 효과 =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L2 reading components on L2 word recognition in L1-Korean L2-English 4th graders :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백승현, 한민정 p. 37-56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역할극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 비교 = Comparison of teachers' and learners' perceptions of the educational effects of role-playing in Korean language speaking classes 김현진, 이정연 p. 57-72

주제 중심과 교재 중심 교양 독일어 수업에서 대학생의 읽기, 정의적 영역 및 학업성취도의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reading, affective domai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heme-based vs textbook-based German classes 이주은, 표시연 p. 73-95

Effects of written and video feedback on Korean elementary EFL students’ revision, writing skill, and perception = 문자 피드백과 비디오 피드백이 한국 초등학생의 피드백 반영, 인식 및 영어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Sie Nae Han, Hyun-Woo Lim p. 97-123

영어 동시 소리 내어 읽기 수업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읽기 유창성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reading children's poetry aloud on elementary English learners' reading fluency and affective domain 위영은, 안경자 p. 125-149

블렌디드 러닝의 제2 언어 학습자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 내 효과 =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on L2 learners' cognitive and affective development : analysis of L2 learners' reflective logs and interactions : 학습자의 성찰일지와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허순주, 손명은 p. 151-172

Analysis of lexical sophistication using a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ool = 자연어 처리 도구를 사용한 어휘 정교성 분석 : 영어 그림책 코퍼스 연구 : a corpus study of English picture books Jieun Ahn, Ji-Hyun Park p. 173-189

(An) exploratory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toward English learning through using authentic audio-visual materials = 실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영어 학습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탐구 연구 Hyekyeng Kim p. 191-208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영어-내용 통합 교육의 효과 = The effects of integrating English and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 on English learning 박보경, 노경희 p. 209-232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output and opportunity for modified output on second language learning = 출력과 수정적 출력의 기회가 제2언어 학습에 미치는 효과 연구 Bo-Ram Suh p. 233-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