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영어 그림책의 수준에 따른 어휘적 정교성의 특징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ATOS 수준 0에서 5에 이르는 107권의 그림책 텍스트를 수집하여 구축한 코퍼스가 사용되었다. 각 그림책에 사용된 어휘는 자연어 처리를 통한 자동 어휘 분석 도구인 TAALES 2.0 (Kyle & Crossley, 2015)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개별 단어에 대한 단어 빈도, 사용 범위 및 심리언어학적 정보(친숙도, 구체성, 이미지화 가능성, 의미성, 습득 연령)와 관련한 지수들을 계산하여 책의 수준을 나타내는 ATOS 수준 지수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ATOS 지수가 높아질수록 사용 단어의 빈도 및 범위와 관련한 지수가 하락하여, 상위 수준의 책일수록 덜 일반적이고 활용 범위가 좁은 단어가 포함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용 어휘의 심리언어학적 특성 또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는데, 상위 수준의 책일수록 덜 친숙하고 다른 단어와의 연관성이 낮으며, 습득 연령이 높은 단어가 사용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어의 구체성 및 이미지화 가능성은 상위 수준의 책일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급 수준의 그림책이 더 정교한 어휘를 포함하고 있음을 증명하였으며, 이를 통해 어린 제2언어 학습자에게 풍부하고 다양한 언어 입력을 제공할 수 있는 유용한 자원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의 어휘적 특징과 수준을 고려하여 읽기 자료를 신중하게 선정하는 것이 제2언어 어휘 발달을 촉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is study investigates lexical sophistication in children's picture books across different reading levels. We analyzed a corpus of 107 picture books (Park & Ahn, 2021) across ATOS levels 0-5 using TAALES (Kyle & Crossley, 2015), a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ool. Lexical indices including word frequency, range, and psycholinguistic information (familiarity, concreteness, imageability, meaningfulness, age of acquisition) were computed and compared across book levels. Results revealed that as book levels increased, word frequency and range decreased, indicating higher-level books contain less common words with narrower usage. Psycholinguistic features also showed significant changes: words in higher-level books were less familiar and meaningful, but more concrete, imageable, and acquired later. These findings suggest that higher-level picture books employ more sophisticated vocabulary, underscoring their potential as a valuable resource for exposing young L2 learners to rich and diverse language. Our study highlights the need to choose picture books considering specific lexical features and reading levels. Such careful selection is crucial for achieving language teaching goals and enhancing vocabulary development.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Investigating phrasal features in CLIL and non-CLIL writing through an NLP tool = NLP 도구를 활용한 구문적 특징에 관한 CLIL 교수법의 효과 Jongbong Lee p. 1-14

(The) effects of language mindset interventions on L2 motivation, learning behavior, and academic achievement = 언어마인드셋 개입이 제2언어 학습 동기, 학습 행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Younie Jang p. 15-35

L1-한국어 초등학교 4학년 학습자의 L2-영어 읽기요인과 단어인지의 직·간접 효과 =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L2 reading components on L2 word recognition in L1-Korean L2-English 4th graders :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백승현, 한민정 p. 37-56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역할극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 비교 = Comparison of teachers' and learners' perceptions of the educational effects of role-playing in Korean language speaking classes 김현진, 이정연 p. 57-72

주제 중심과 교재 중심 교양 독일어 수업에서 대학생의 읽기, 정의적 영역 및 학업성취도의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reading, affective domai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heme-based vs textbook-based German classes 이주은, 표시연 p. 73-95

Effects of written and video feedback on Korean elementary EFL students’ revision, writing skill, and perception = 문자 피드백과 비디오 피드백이 한국 초등학생의 피드백 반영, 인식 및 영어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Sie Nae Han, Hyun-Woo Lim p. 97-123

영어 동시 소리 내어 읽기 수업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읽기 유창성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reading children's poetry aloud on elementary English learners' reading fluency and affective domain 위영은, 안경자 p. 125-149

블렌디드 러닝의 제2 언어 학습자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 내 효과 =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on L2 learners' cognitive and affective development : analysis of L2 learners' reflective logs and interactions : 학습자의 성찰일지와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허순주, 손명은 p. 151-172

Analysis of lexical sophistication using a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ool = 자연어 처리 도구를 사용한 어휘 정교성 분석 : 영어 그림책 코퍼스 연구 : a corpus study of English picture books Jieun Ahn, Ji-Hyun Park p. 173-189

(An) exploratory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toward English learning through using authentic audio-visual materials = 실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영어 학습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탐구 연구 Hyekyeng Kim p. 191-208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영어-내용 통합 교육의 효과 = The effects of integrating English and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 on English learning 박보경, 노경희 p. 209-232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output and opportunity for modified output on second language learning = 출력과 수정적 출력의 기회가 제2언어 학습에 미치는 효과 연구 Bo-Ram Suh p. 233-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