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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중 방역 위생 관련 세시 기록과 민속지 자료를 통해 두 나라에서 전승되어 온 방역 민속과 그 속에 반영된 두 나라 민중들의 신체 및 주변 환경에 대한 위생 관념 그리고 질병에 대한 방역 인식을 비교해서 살펴보고, 더 나아가 그러한 전통적인 위생 지식과 방역 경험이 전염병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 어떠한 전승 가치와 활용 방안을 제공해 줄 수 있을지 민속 생활 속의 위생 방역 실천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전통 시기의 방역 치료는 크게 철학, 의학, 종교 등 세 방면으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는 도덕적 병인에 대한 철학적인 대응으로, 개개인과 사회 구성원 스스로의 자아 성찰과 도덕적인 반성이 요구되었다. 둘째는 경험적 병인에 대한 의학적인 대응으로, 질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경험과 지식을 축적하게 되었다. 셋째는 신이적 병인에 대한 종교적인 대응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전염병을 일으키는 초자연적인 존재를 위로하거나 물리치기 위한 의식을 거행함으로써 심리적인 치유를 시도하였다.
한중 모두 세시 절기마다 민간의 방역 의식은 더욱 빛을 발하였고, 다양한 방역 위생 관련 풍습이 전해져 내려왔다. 이는 당시의 환경과 삶을 고려하여 마련된 행동 양식으로, 당시 사회의 문제 상황을 깊이 고민하고 충분히 고려하여 생겨난 공공의 실천 행위였음을 알 수 있다. 민간에서는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방역 실천 또한 매우 중요시하였다. 전염병은 집단적인 발병으로 인하여 두 나라 모두 공동체 차원의 대응을 요구하였고, 질병에 대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治未病’ 이라 생각하여 즉각적인 방역 조치를 취하였다. 한편, 초자연적인 존재로서의 나쁜 기운(역귀)이 전염병을 일으킨다고 생각하여 역귀를 물리치는 주술적인 나례의식(儺禮儀式)도 거행하였는데, 이는 민심을 수습하고 심리적인 위안을 주어 전염병 유행으로 뒤숭숭해진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기능을 하였다. 이처럼 한중 두 나라 모두 질병에 대응하기 위한 방역 실천의 기반은 일상생활의 경험으로부터 자연스럽게 습득한 지식 체계의 실현이었으며, 지금까지도 면면히 전승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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