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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글 읽고 쓰기를 어려워하는 학생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교육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한글 읽고 쓰기에 이상이 있는 경우 그 원인에 따라 진단이 달라져야 한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는 난독증 진단 도구는 장애의 영역, 단순 한글 미해득, 난독증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한다. 따라서 한글 읽고 쓰기를 어려워하는 학생을 난독증으로 과도하게 진단하는 문제를 유발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난독증 진단을 위한 전제 조건과 핵심 원인을 기반으로 진단 과정을 체계화한다.
1 단계 진단에서는 전제 조건 1에 해당하는 정상적인 청각·시각·인지 능력에 대해 확인한다. 2 단계 진단에서는 전제 조건 2에 해당하는 한글 교육 기회 제공에 대해 확인한다. 3 단계 진단에서는 난독증 진단을 위한 핵심 요소인 ‘문자와 소리의 연결 능력’에 대해 확인한다. 1 단계 진단을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 청각·시각·인지 장애, 2 단계 진단을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 한글 미해득, 3 단계 진단을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 난독증으로 진단한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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