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중국 송대 서원은 교육 차원에서 유가 경전을 위주로 시행하였으며, 학생의 도덕적 수양 및 인문 정신을 배양하는 것을 중시하였다. 교육 방법에 있어서 서원은 강학・자습・토론 등 다양한 형식을 취하였으며,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장려하였다. 또한 서원에서는 통상적으로 시험으로 詩文 창작 및 경전 해석 등으로 학생의 학습 성과를 점검하였다. 비록 이러한 평가 방식은 상대적으로 단일하지만, 오히려 효과적으로 학생들의 유가 경전에 대한 파악 정도 및 이해의 깊이를 가늠할 수 있었다. 유럽중세 대학의 교육 및 시험 평가 형식은 이와 다른 특징을 지닌다. 대학의 교육은 신학・법학 및 의학 등 전문 지식 위주의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방법상에서는 논리・추리 및 사변 능력의 배양을 더욱 중시하였다. 시험 평가에 있어서는 전통적인 필기시험 외에도 구술시험・변론 등의 형식을 통해 학생들의 종합적 소질 및 실질적인 응용 능력을 평가하였다. 이 외에도, 중세 대학의 시험은 ‘학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다양화된 평가 방식은 학생의 학습 성과 및 잠재력을 전체적으로 평가하는 데 유효하였다. 교육 방법과 평가 형식은 교육 과정의 주요 구성 요소로서, 그것의 발전과 변혁은 교육 업무에 있어서 깊은 영향을 끼친다. 송대 서원과 유럽 중세 대학의 교육 및 평가 형식은 비록 나름의 한계점이 있지만, 그 가운데 일련의 교육 사상・제도 및 방법은 오히려 보편성과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현대 교육에 있어서도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을 보여준다.

在宋代书院中, 教学以儒家经典为主, 注重培养学⽣的道德修养和人文精神. 教 学方法上, 书院采用讲授、自学、讨论等多种形式, ⿎励学⽣独⽴思考和创新. 考核 方面, 书院通常通过诗文创作、经典解读等方式来检验学⽣的学习成果. 虽然这种 评价方式相对单一, 但它却能有效地评估学⽣对儒家经典的掌握程度和理解深度. 欧 洲中世纪⼤学的教学及考核评价形式则呈现出不同的特点. ⼤学的教学内容以神学、 法学和医学等专业知识为主, 教学方法上更加注重逻辑推理和思辨能⼒的培养. 考核 评价方面, 除了传统的笔试外, 还引⼊了⼝试、辩论等形式, 以检验学⽣的综合素质 和实际应用能⼒. 此外, 中世纪⼤学的考核还与学位紧密相关. 这种多样化的评价方 式有助于全面评估学⽣的学习成果和潜⼒. 教学方法和评价形式是教学过程中的重 要组成部分, 它们的发展和变革对教学工作有着深远的影响. 宋代书院和欧洲中世纪 ⼤学的教学及评价形式虽然有其局限性, 但其中的一些教学思想、制度和方法却具 有普适性和价值, 对现代教育仍然具有重要的启⽰和借鉴意义.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前近代中国(1733-1840)省级大书院的繁荣、困境与突破 = 중국 前近代(1733-1840) 省級 大書院의 번영과 딜레마, 그리고 돌파 : 서양의 대학교를 참조하며 : 以⻄方大学为参照 赵伟 p. 305-327

조선조 서원과 중세 대학의 출현과정과 그 이념적 토대 = The process of emergence and their ideological foundations of Joseon's Seowon and Western medieval universities 정순우 p. 219-241

현대신유가(現代新儒家)와 서원의 현대적 전승(傳承) = The contemporary Neo-Confucianism and transmission of the Confucian academy 정병석 p. 193-217

1910~20년대 일본인 교원의 ‘만주·북지나(北⽀那)’ 시찰 = Japanese teachers' observation trip to Manchuria·North China during the 1910s and 1920s 장인모 p. 425-467
중세 대학과 한국 서원 형성기의 교육자들 = Educators in the formative periods of medieval universities and Korean Seowon : a comparative historical study : 비교사적 시론 이우진 p. 147-192

서울지역 도시계획에 따른 마을신앙 공동재산의 변화 = Changes of the common property of village faith according to urban planning in Seoul area 이동아 p. 393-423

한국 서원의 원생과 서양 중세 대학 학생의 성격 비교 = A comparison of characteristics of students of Korea’s Seowon and medieval university students of the West : focusing on the special privilege of Seowon students and university students : 원생과 학생의 특권을 중심으로 이광우 p. 123-146

宋代书院与欧洲中世纪大学教学方式及评价比较 = 송대 서원과 유럽 중세 대학 교육 방식 및 평가 비교 刘河燕 p. 273-303

인재(訒齋) 최현(崔晛)의 성리학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Neo-Confucianism of Injae (訒齋) Choi Hyun (崔晛) : focusing on talent recruitment and utilization : 인재(人材) 등용과 활용을 중심으로 엄진성 p. 359-391
書院과 大學 草創期 藏書管理와 書籍 製作 = A study on the early management and publication of books in comparison with the Seowons and the European universities 裵賢淑 p. 81-121

조선후기 인척 세교(世交) = Intergenerational contact between in-laws : focusing on the Roh Sang-chu Family and the Haeju Chung Family : 노상추가와 해주 정씨가를 중심으로 박미해 p. 329-358

중세 유럽 대학의 운영과 조선후기 서원의 경제 운영 = The operation of medieval European universities and the economic operation of Seowon in the late Joseon Dynasty : The University of Bologna in Italy and the Okdong Seowon in Sangju :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과 상주 옥동서원을 중심으로 김순한 p. 31-80

중세 이탈리아 대학과 조선시대 서원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statuta of the Medieval University of Arezzo and the regulations of Isan Seowon : 아레초대학 규정과 이산서원 원규를 중심으로 김국진 p. 5-30

서원과 대학의 규정 비교 연구 = Comparative study on regulations of Seowon and university : focusing on Sosu Seowon and Paris University : 소수서원과 파리 대학을 중심으로 채광수 p. 243-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