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아트-스토리텔링 협동 활동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자기표현 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의 정체성 발달과 정서적 건강을 지원하는 교육적 접근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는 양적연구 및 질적연구 방법을 활용한 혼합연구로 진행되었으며, 자료수집 과정에서 적절한 연구윤리를 수행하였다. 양적연구 결과, 아트-스토리텔링 협동 활동은 청소년의 자기표현 능력과 자아존중감을 모두 향상시키는 데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질적연구 결과에서는 참여 청소년들이 협동을 통한 창의적 자기표현과 타인과의 긍정적 상호작용 과정에서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이 증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종합적으로 연구참여자들은 협동 활동 전후로 자기표현 능력과 자아존중감의 유의미한 향상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에서 아트-스토리텔링 협동 활동이 자기표현 촉진 및 정서적 안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며, 향후 이러한 프로그램의 확대 적용과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학생주도성(student-agency)과 수업 = Student-agency and instruction : focusing on the perspective of passive-agency based on Spinoza : Spinoza에 기초한 수동적 능동성의 관점을 중심으로 정윤경 p. 5-30

돈 보스코 예방교육 영성의 대안교육적 의의 = The significance of Don Bosco's preventive education spirituality for alternative education : application and practice : 적용과 실천 강경채, 최준규 p. 31-47

사회통합 정책 텍스트에 내재한 다문화 패러독스에 대한 비판적 담론 연구 = A critical discourse study of multicultural paradoxes embedded in social integration policies 장은영 p. 49-75

청소년의 인권판단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층모형 분석 = A hierarchical linear model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adolescents' human rights judgment 홍승표 p. 77-97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진로 연계 중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탐색 = Middle school curriculum and strategies to reinforce career development capacities for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 교사, 학생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 구교정, 김영권 p. 99-126

전북 탄소중립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 Support plan to revitalize carbon neutral education in Jeonbuk 김태훈 p. 127-147

깊이있는 학습을 위한 필요조건으로서의 논술형 평가의 특징과 지원 방향에 관한 탐색 = Exploration of characteristics and supporting direction of essay-type assessments as a necessary condition for in-depth learning 송슬기 p. 149-172

휴머노이드 로봇 활용 통합 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역량 모델 개발 및 교육 요구도 분석 = Development of primary school teacher competency model and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for integrating humanoid robot into education 한형종 p. 173-201

전문직의 적응적 전문성 연구 동향 분석 = A research trends analysis on profession’s adaptive expertise 배을규, 이수영 p. 203-231

Z세대 대학생의 직업가치 유형 분류 및 예측 요인 탐색 = Latent profiles and its predictors of work value in generation Z university students 정은교 p. 233-260

대학생의 라이프로깅을 활용한 학습전략이 학습 스타일, 자기조절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Effects of learning strategies using lifelogging on learning style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hievement in university students 김동심, 류다현 p. 261-279

대학생의 불안애착과 사회불안 관계에서 완벽주의 자기제시와 자기자비의 순차 매개효과 =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 of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and self-compass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anxiety and social anxiety of university students 양주원, 이경순 p. 281-302

무전공 입학 대학생들의 자율전공학부 대학생활에 대한 질적사례연구 =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university life of university students entering a non-major department 권정현, 김해숙 p. 303-324

PBL(Problem-Based Learning) 교수지원 프로그램을 위한 미래 워크숍의 적용 및 퍼실리테이션 방안 탐색 = Exploration of application and facilitation plan of future workshop for PBL (problem-based learning) teaching support program 이혜정, 이유진, 박영미, 양정아 p. 325-348

아트-스토리텔링 협동 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혼합연구 = A mixed-methods research on the self-expression and self-esteem of adolescents participating in collaborative art storytelling activities 곽민정, 함보연, 김영순 p. 349-370

특성화고등학생의 주양육자 공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empathy with primary caregivers on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the dual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elf-efficacy and ego resilience :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의 이중 매개효과 중심으로 정문숙, 조규판 p. 371-392

사회과 뉴스 프레이밍 분석 수업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news framing analysis instruction in social studies on elementary student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 focusing on “threat” and “anti-threat” framing : ‘위협’ 프레이밍과 ‘도움’ 프레이밍을 중심으로 김지원, 은지용 p. 393-428

초등학생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유튜브 과의존 및 학습 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digital media literacy, YouTube overdependence, and learning engagement 도지민, 최진영 p. 429-453

중국 내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Factors influencing the listening ability of Korean students in China : focusing on listening strategies, listening anxiety, and learning environment : 듣기 전략, 듣기 불안, 학습 환경을 중심으로 趙晨薇, 이수영 p. 455-477

(An) exploratory research on the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Chinese university students towards artificial intelligence (AI) education as liberal arts courses = 중국 대학생의 교양과목으로서의 인공지능 (AI) 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 연구 Li, Yue, Lee, Yong-Jik p. 479-497

동네배움터 활동가의 학습경험 의미 고찰 = Examining the meaning of learning experiences of neighborhood learning center activists 백정숙, 이희수 p. 499-520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의 노동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 = A narrative study on the labor experiences of non-regular school workers : the story of seven workers at a vocational high school : 한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일하는 일곱 명의 노동자 이야기 견명인, 이현주, 홍은영 p. 521-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