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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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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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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방교육행정기관의 팀 단위 조직부서 규모결정 고려요인의 우선순위를 분석하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육행정 학계 전문가와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의 조직·정원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AHP를 실시하였다.
AHP 분석 결과, 조직적 관점, 법적 관점, 경제적 관점, 문화적 관점 순으로 중요도와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조직적 관점의 경우 업무의 양, 업무의 질, 인력 구성, 업무의 내용 순으로 중요도와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고, 다시 업무의 양은 업무량, 지방교육행정수요 확대, 민원 업무 및 조직 내·외부 협력 업무, 업무 추진시기 및 처리시간, 공통업무 및 분장 외 업무 순으로, 업무의 질은 업무 중요도, 업무 난이도, 업무 비중 순으로, 인력 구성은 경력 및 직급, 직종 구성, 조직부서(팀)장 통솔범위, 결원 및 결원 대체 인력 순으로, 업무의 내용은 업무분장, 중복(동일)업무 순으로 중요도와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법적 관점의 경우 조직부서 규모 설치기준, 조직부서 개폐 관련 규정 순으로, 경제적 관점의 경우 업무 효율성, 예산 규모 순으로, 문화적 관점의 경우 일하는 방식, 갈등관리 순으로 중요도와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종합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 결과, 조직부서 규모 설치기준, 업무 효율성, 조직부서 개폐 관련 규정, 예산규모, 일하는 방식, 업무분장, 업무 중요도, 갈등관리, 경력 및 직급·직종 구성, 업무 난이도, 조직부서(팀)장 통솔범위, 업무량, 중복(동일)업무, 지방교육행정수요 확대, 업무 비중, 민원 업무 및 조직 내·외부 협력 업무, 결원 및 결원 대체 인력, 업무 추진시기 및 처리시간, 공통업무 및 분장 외 업무 순으로 종합 중요도 및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는 지방교육행정기관에 첫째, 조직적 관점에서 공식적 고려요인을 1차적으로 고려하되, 업무의 질, 인력 구성을 보조적으로 활용하여 팀 단위 조직부서 규모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둘째, 법적 관점에서 팀 단위 조직부서 규모 설치기준을 「지방교육행정기관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명시하거나, 시·도교육청별 조례 혹은 규칙을 통해 팀 단위 조직부서 규모의 최소 설치기준을 설정하고, 셋째, 문화적 관점에서 지방교육행정기관 전반에 걸친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고 넷째, 경제적 관점에서 팀별로 운용하는 예산규모를 적정 수준으로 감안, 업무와 예산의 긴밀한 연계, 팀 단위 조직부서 규모의 적정화를 통해 업무추진의 효율성 제고, 나아가 민간위탁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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