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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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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확대되고 있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분산 운영과 관련해 G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일선 교원들의 경험을 분석하고, 자유학기제 운영을 보다 내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제 분산 운영에 직접 참여했던 교사들과 업무를 담당하는 장학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 자료 분석을 통해 자유학기제 분산 운영 방식의 긍정적 효과와 우려되는 지점 등을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자유학기제 분산 운영의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먼저, 분산 운영체제는 자유학기의 준비기간을 확보하고 학습 분위기 조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교사들은 자유학기가 고립된 학기로 인식되는 문제, 진로연계학기 중복성, 정보 부족 등을 우려되는 지점으로 꼽았다. 따라서 자유학기와 일반 학기의 이질감 해소 및 구체적 가이드라인 제공이 필요하며, 학생과 학부모의 오해, 교사의 업무 과중, 지역 간 인프라 격차 등의 문제도 해결해야 할 점으로 지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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