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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확대되고 있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분산 운영과 관련해 G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일선 교원들의 경험을 분석하고, 자유학기제 운영을 보다 내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제 분산 운영에 직접 참여했던 교사들과 업무를 담당하는 장학사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 자료 분석을 통해 자유학기제 분산 운영 방식의 긍정적 효과와 우려되는 지점 등을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자유학기제 분산 운영의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먼저, 분산 운영체제는 자유학기의 준비기간을 확보하고 학습 분위기 조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교사들은 자유학기가 고립된 학기로 인식되는 문제, 진로연계학기 중복성, 정보 부족 등을 우려되는 지점으로 꼽았다. 따라서 자유학기와 일반 학기의 이질감 해소 및 구체적 가이드라인 제공이 필요하며, 학생과 학부모의 오해, 교사의 업무 과중, 지역 간 인프라 격차 등의 문제도 해결해야 할 점으로 지적되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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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예비 국어 교사의 고전시가에 대한 교육적 가치화 양상 연구 = Pre-service Korean language teachers’ valuing of classical poetry 고영화 p. 157-184

지방교육행정기관의 팀 단위 조직부서 규모결정 고려요인 우선순위 분석 = A priority analysis of team size determinants 오혜근, 나민주 p. 213-236

대학원생의 학업 경험과 연구 성과 간의 관계 분석 = Exploring relationships between the graduate school experiences and research outcomes of graduate students 유진설, 박수정 p. 75-101

중학교 자유학기제 분산 운영에 대한 G지역 교원의 경험 분석 = Teachers’ experiences with the free semester distribution system in G province 유하라, 김우영, 임광국 p. 185-211

교사 집필자의 일본어Ⅰ교과서 개발 경험에 대한 분석 = An analysis of teacher-authors' experience in developing JapaneseⅠ textbooks 이정연, 권성연 p. 265-290

대학생의 진로자기이해, 진로자기효능감, 진로낙관성에 따른 잠재 프로파일 유형별 진로탐색행동과 진로준비행동의 차이 = Examining differences in college students' career behaviors based on career self-understanding, self-efficacy, and optimism : a latent profile analysis 김동일, 박인후, 정건 p. 291-315

능력주의의 그림자로서의 노력 불평등 = Inequality in effort as a shadow of meritocracy : study time gaps by family background and its moderating effect on academic achievement : 가정배경에 따른 공부시간 격차 및 공부시간-학업성취 관계 조절 전하람 p. 5-35

지역 중심의 대학-기업 간 협력에서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한 산학의 인식 = Roles of local government in regional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 exploring perspectives from regional universities and industries 민숙원, 박형준 p. 237-263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전환 탐색 = Exploring the transition to a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 a case study of a lifelong education college at A university : A대학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정수진, 이은정 p. 103-131

교사의 이러닝 준비도가 디지털 수업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eachers’ e-learning readiness on digital innovative teaching behavior :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 engagement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community : 교사 몰입의 매개효과와 러닝 커뮤니티의 조절효과 이서영, 송해덕, 신선애 p. 37-74

어린이집의 교육활동 지원 환경은 보육교사의 교직수행 어려움을 경감하는가 = Does the educational activity support environment in daycare centers alleviate teachers’ job performance difficulties? : an analysis of the 2018 National Childcare Survey : 2018년 전국보육실태조사 분석 송효준, 김지은 p. 133-155

인성교육의 효과성 진단을 위한 검사도구 개발 = Development of an Assessment Tool for Diagnosing the Effectiveness of Character Education: Focusing on communal character : 공동체적 인성을 중심으로 손경원, 정창우, 길혜지, 이인태, 김윤경, 이설아 p. 251-292
국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학교급별 건축프로그램 및 계획 요소 도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rivation of Architectural Programming and Planning Elements of Green Smart Schools in Korea 원호성 p. 473-504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영어 의사소통 역량의 개념적 모순과 실천적 한계 = Conceptual Contradictions and Practical Limitations of English Communication Competency in the 2015 Revised English Curriculum 한광택, 김설 p. 505-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