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경영학을 전공하는 유학생을 대상으로 상호적 읽기 접근법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한 후 효용성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상위인지읽기 전략 검사 도구인 SORS(Survey of Reading Strategies)를 사용하여 상호적 읽기접근법을 실시하기 전과 후의 상위인지 전략의 사용 양상을 조사했으며 설문조사를통해 학습자의 인식을 세부적으로 살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적 읽기 접근법은 학습자가 전공 수업에 대한흥미와 자신감을 갖추게 된다는 점에서 학습자에게 유익했으며 학습에 대한 참여도역시 향상되었다. 둘째, 상호적 읽기 접근법을 적용한 후에 학습자들의 전략 사용 빈도가 증가하였다. 상호적 읽기 접근법은 학습자들이 전공 교과목 읽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셋째, 학습자는 상호적 읽기 접근법을 활용한 수업이 전공 시간에 다루는 내용 이해에 유익했다고 판단하였다.

요약하자면 상호적 읽기 접근법을 적용한 읽기 수업은 앞선 연구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경영학을 전공하는 유학생들에게 효용성이 있었으며 앞으로 다른 전공 교과목으로 관련된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상호적 읽기 접근법을 활용한 한국어 읽기 수업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a Korean reading class using the reciprocal reading approach : for international students majoring in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을 전공하는 유학생을 대상으로 김수미 p. 13-42
비원어민 예비 한국어교원의 시 낭송 대회 참가 경험 내러티브 연구 = A narrative study on the experience of non-native prospective Korean language teachers participating in a poetry recitation competition 서효원 p. 43-81
베트남 북부 학습자들의 한국어 치경마찰음 습득 양상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acquisition patterns of Korean alveolar fricatives by Vietnamese learners 이선미, 조남현 p. 83-111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한국어교사의 인식 유형 탐색 = Exploring Korean language teachers' perceptions of intercultural education : applying Q-methodology : Q 방법론을 중심으로 황윤아, 장현정 p. 113-148
다중양식 기반 스토리텔링 한국어 수업 설계 및 사례 연구 = Design and case study of a multimodal literacy : based storytelling class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박근영 p. 149-180
초등학생 한국어(KSL) 학습자를 위한 입문 단계의 균형적 기초문식성 교육 연구 = A study on basic literacy education using a balanced approach in the introductory stage for elementary school Korean learners 손희연 p. 181-209
대학 글쓰기에서 ‘결론 쓰기’의 문제점 분석 = Analysis of the problems of writing conclusions in college writing : ‘자기 성찰 글쓰기’를 중심으로 김수경 p. 213-236
대학 글쓰기에서의 다시 쓰기에 대한 재인식과 교육 방안 = Reconsideration of rewriting and the educational plan for rewriting in university writing 김현정 p. 237-268
플립러닝 기반의 글쓰기 강의에서 ‘pre-class’와 ‘in-class’의 효율적인 연계 방안 연구 = Study on efficient linkage between 'pre-class' and 'in-class' in flipped learning-based writing lectures : based on the results of learner needs analysis : 학습자 요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김도희 p. 269-297
ChatGPT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방안 연구 = A study on college writing teaching methods using ChatGPT : focusing on topic selection : 주제 선정을 중심으로 이미정 p. 299-321
서면 인터뷰 분석을 통한 학습자의 반대신문식토론과 설득적 글쓰기 경험 양상 = Learners ' experiences of cross examination debate association and persuasive writing through written interviews 박은하, 박영식 p. 323-345
아버지 찾기와 주체화 과정 = The process of finding a father and becoming a subject : an analysis of Kim Won-il's "The Soul of Darkness" and Lim Cheol-woo's "The Land of the Father" : 김원일 「어둠의 혼」과 임철우 「아버지의 땅」을 중심으로 김민주 p. 347-370
숫자와 노래 = Numbers and songs : colonization discourse and the representation of "Koreans" in the 1920s : 1920년대 식민지 개조담론과 ‘조선인’의 표상화 박재익 p. 371-395
노래로서의 시조 장르를 활용한 한국 고전시가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educational method of teaching Korean classical poetry through the sijo genre as song : a study focused on intermediate and advanced learners of Korean :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지안 p. 397-425
실학적 공공성으로 <허생전> 다시 읽기 = Reinterpreting Heosaengjeon through the publicness of Silhak 백지민 p. 427-448
K-culture에 대한 인식 개념의 확장성 연구 = A study on the extensibility of perception concept on K-culture : focusing on 'Sumtrend' big data (2014-2023) : 썸트렌드(Sumtrend) 빅데이터(2014~2023) 자료를 중심으로 문한별, 이정용 p. 449-476
통신언어에서의 비속어 담화 분석 = Slang words discourse analysis in communication language : focusing on university students' KakaoTalk language : 대학생들의 카카오톡 언어를 중심으로 간호배 p. 477-494
대학원 유학생을 위한 학위논문 쓰기 교육에서 문지방 개념의 내용과 교육적 함의 = Examining the contents and implications of threshold concepts in thesis genre education 민정호 p. 495-516
읽기 교육에서의 관점 파악 및 재구성 활동 구체화 = A study on the content of reading education to identify and reconstruct perspectives 김영아, 길호현 p. 517-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