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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교육부에서는 모두를 위한 맞춤 교육 실현을 위하여 AI 디지털 교과서 추진 방안을 발표하였지만, 막상 맞춤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학습 분석에 대한 내용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기존 학습 분석은 학습 활동 데이터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개별화된 학습 분석을 하기에는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AI 디지털 교과서 활용 데이터뿐 아니라 다양한 학업 성취도 영향요인 요인과의 연계를 통해 추가적인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학업 성취도 영향요인을 개인 요인, 가정 요인, 학교 생활 요인으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데이터 수집 방법으로는 회원 가입 시 기본 정보 수집, AI 디지털 교과서 활용 시 실시간 데이터 수집,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제안했다. 특히,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문항을 개인 생활, 수업 태도 및 이해도, 학업 스트레스, 학습 동기, 방과후 활동, 학교 생활 요인으로 나누어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 문항은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과, 개별 학생에 대해 물어보는 설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AI 디지털 교과서의 학습 분석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학생 맞춤 교육의 실현 가능성을 높여 AI 디지털교과서의 성공적인 도입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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